혼다(HONDA) 하면 일본 뿐 아니라 글로벌시장에서 기술력으로 정평이 나 있는 대표적 기업이다. 로봇도 만들고 이젠 제트기까지 만들 정도로 기술력이 뛰어난 기업으로도 유명하다.첫 창업 당시에도 혼다기술연구소로 시작할 만큼 창업자의 기술개발 의지는 남달랐다. 기업의 모토가 ‘좋아하지 않으면 만들지 않는다’일 정도로 얼마나 기술에 공을 들이고 있는 기업인지 잘 알 수 있다. 자동차, 모터사이클을 비롯해 F1엔진, 예초기, 제트기까지 기술력을 요하는 제품은 모두 만드는 회사다. 혼다는 국내에서는 자동차보다는 모터사
지난 1일 현재 휘발유가 1360.80원, 경유가 1163.02원으로 두 유종의 가격차는 197.06원에 불과하다. 최근 들어 완성차업체들은 가솔린과 디젤차량을 거의 같은 비중으로 판매하고 있다. 오히려 디젤엔진이 한바탕 홍역을 겪은 이후에는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따라 가솔린 엔진을 더 많이 선보이고 있다. 실제 현장에서도 디젤엔진을 인증 받으려면 절차가 까다롭지만 가솔린을 인증 받는데는 큰 제약이 없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중형이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선보일 때 가솔린엔진을 먼저 내놓고 디젤엔진은 추후 시장상황을 봐
“아이쿠.. 완전 바뀌었네!” “(현재 타는 차량) 중고로 팔고 새로 살까?”신형 제네시스 G80을 보고 나서 혼잣말로 내 뱉은 말이다. 2018년식 제네시스 G80를 보유하고 있어서 신형 G80은 기존 차량 소유주로서 꼼꼼하게 살펴볼 수밖에 없는 차량이었다.2세대를 타본 소유주가 본 신형 3세대 G80은 ‘혁신과 럭셔리의 극치’라고 밖에 달리 할 말이 없었다. 할 수만 있다면 ‘헌집 줄게. 새집 다오’의 심정이었다. 2세대 차량에 비해서 엔진은
얼마 전 서울시내를 걷다가 지나가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보게 됐다. SUV가 다 거기서 거기겠지만 이 차량에는 택시에나 있을 법한 택시용 캡(CAP)이 씌워져 있었다. 그래서 더 유심히 지켜보니 르노삼성차의 QM6를 택시로 채택한 차량이었다.물론 SUV택시가 희귀한 차량은 아니다. 강원도나 울릉도 등에 가면 험한도로나 산길을 주행하는 SUV택시를 종종 볼수 있다. 지역특성상 힘이 좋은 SUV를 택시나 대중교통에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물론 출력 때문에 엔진도 LPG를 채택하지 않고 디젤을 채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그런데
‘엑센트’, ‘프라이드’ 올해 우리 곁에서 사라진 차량들이다. 대륙별·국가별 시장 친화적인 차량모델들을 선보이다 보니 경쟁력을 상실하고 단종된 모델을 자주 목격한다. 국내 시장 뿐만 아니다. 해외시장에서는 잘 판매되던 모델들이 국내시장에 들어와서는 맥을 못 추고 판매가 급감하는 등의 사례도 많다.글로벌 완성차업계 사이에서 각 대륙별 시장에서 경쟁을 하다 보니 현대·기아차의 고민도 깊어진 듯하다. 시장논리로 볼 때 팔리지 않는 차량은 시장에서 퇴출되기 일쑤다.경쟁력을
요즘 주변에서 어떤 ‘엔진의 차량이 연비가 좋냐’는 질문이 종종 들어온다. 이 질문에 대부분 ‘운전자의 운전습관이 문제’라고 지적하곤 하지만 차량엔진에 따른 연비는 분명 나뉠 수 있다.전통적으로 나누면 디젤이 가장 좋고 가솔린, LPG 등의 순으로 연비가 좋다고 할수 있다. 물론 연비는 최근에 출시되는 수소차량이나 전기차을 따라갈 엔진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다만 여기서 기자에게 질문하는 대다수의 운전자들은 전통적인 엔진 중에서 연비가 좋은 차량의 선택기준을 묻는다고 할 수 있다.앞서
과거 ‘꽃향기를 맡으면 힘이 솟는 꼬마자동차 붕붕’이라는 애니메이션이 안방극장에서 인기를 모았던 적이 있다. 꽃향기가 자동차 동력의 원천은 아니겠지만 최근 추세를 살펴보면 물로 가는 수소차도 나오니 꽃을 원료로 달리는 자동차 개발도 먼 미래는 아닐 것으로 보인다.꽃이나 물은 우리 생활 주변에서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다. 연료의 가성비를 따졌을 때 값 싸고 연비가 좋은 재료가 자동차에도 속속 적용되고 있다. 운전자들이 경제성을 따져 연비 좋은 자동차를 찾기 때문이다.얼마 전 세컨드카를 고민하던 중 지인이
과거 쌍용자동차 하면 떠오른 차량이 ‘코란도(KORANDO)'인 시절이 있었다. 자동차 브랜드 중 코란도는 장수브랜드 중 하나로 손꼽힐 정도로 50년이라는 세월동안 국내 시장에서 판매돼 왔다. 코란도의 존재감은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시장에서 굉장히 높다 할 수 있다.존재감과 더불어 코란도는 쌍용차의 역사 속에서 고비마다 구원투수 역할을 했다. 마힌드라로 인수된 쌍용차가 다시 시장에서 회생할 수 있었던 것도 코란도C 덕분이었다. 티볼리는 코란도C의 성공에 힘입어 야심작으로 준비한 모델이라 할 수 있다.코란
최근 출시한 ‘더 뉴 그랜저’가 연말 자동차시장에 돌풍을 이끌고 있다. 지난 19일 국내시장에 출시한 ‘더 뉴 그랜저’는 사전계약 기간인 4일부터 18일까지 15일 동안 역대 최고 기록인 3만2179대를 달성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심지어는 이달 중반까지 승승장구하던 경쟁사나 수입차의 판매실적까지 끌어내리면서 그랜저가 돌풍을 이끌고 있다.그랜저는 국내시장에서 매년 10만대 이상을 판매해 온 베스트셀링카로 자리매김해 왔다. 제네시스 브랜드가 선보이기 전까지는 국내 주요기업 임원들이 타는 &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