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허인혜] 교보생명이 새로운 국제회계 기준인 IFRS17의 2021년 도입을 앞두고 지급여력비율(RBC) 지키기에 나섰다.

교보생명은 지난 26일 정기이사회를 열어 5억달러(약 5,600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교보생명은 올해 1분기 말 기준 건전성 지표인 지급여력(RBC)비율이 235%로 높다. 금융당국의 권고안은 150%로 교보생명의 RBC는 안정적이다.

다만 2021년으로 예고된 IFRS17의 기준을 도입하면 국내 보험사들의 RBC 비율에 조정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보생명 역시 IFRS17과 신 지급여력제도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준비 중이다.

하이브리드 증권으로 불리는 신종자본증권은 신지급여력제도 하에서도 가용자본으로 인정받아 자본확충 수단의 하나로 주목 받고 있다.

교보생명은 주관사 선정과 금융감독원 신고를 거쳐 연내에 발행을 완료할 방침이다. 유일하게 전액 해외투자자를 대상으로 발행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 생명보험사 중 국제신용등급을 획득해 해외발행이 가능한 곳은 교보생명이 유일하다. 교보생명은 세계적인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부터 'A1(Stable)' 등급을 2년 연속 유지하고 있다. A1등급은 무디스 21개 등급 중 다섯 번째로 높은 등급으로 삼성전자, 골드만삭스 등이 속했다.

신종자본증권은 만기가 30년이지만 5년 경과 후 콜옵션이 가능하며,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따라 교보생명의 RBC비율은 약 15%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허인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