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재웅]기아차 노조가 사내하청 분회를 분리했다. 비정규직을 노조에서 뺀다는 것이다.

기아차 노조는 27일부터 28일까지 사내하청 분회 분리에 대한 조합원 총투표를 찬성 71.7%로 가결시켰다. 3분의 2 이상 찬성이 가결 기준이다.

▲ 기아차 노조 소식지 발췌

이에 따라 기아차 노조는 ‘기아자동차 내에 근무하는 자’가 아닌 ‘기아자동차 주식회사에 소속된 노동자’만 조합원으로 인정하게 됐다.

기아차 노조가 사내하청 분회를 분리하자고 나선 이유는 원청과 사내하청간 갈등과 대립이 심해졌기 때문이다.

작년 10월 기아차 노조가 회사와 협의해 비정규직 1,049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기로 결정한 일이 발단이다. 화성지회 사내하청분회가 비정규직 3,000여명을 모두 정규직 전환 해야 한다며 노조의 합의를 비판하고 특별 채용 중단을 주장한 것. 이어서 독자 투쟁을 이어가면서 원청과 하청 노동자간 갈등은 깊어졌다.

기아차 노조는 소식지를 통해 원청과 하청이 요구하는 바가 다른 만큼 조직도 분리해야 한다며 조합원들의 찬성 투표를 종용했다. 다른 노조도 대부분 하청 지회가 나뉘어있다는 점을 소개하고 조합원 총회가 최고 결정기구라며 조직 분리에 대한 대외적 정당성도 부여했다.

기아차 노조 분리는 상위조직인 민주노총 금속노조를 비롯한 노동계에서 반대했던 사안으로, 노동계의 비판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앞서 금속노조와 민중연합당, 노동당, 노동자 연대 등 노동 조직들은 기아차가 노조를 분리하면 투쟁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며 우려하는 성명을 냈다. 

아울러 비정규직을 내친 '귀족노조'라는 오명도 쓸 가능성이 높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