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보험금을 늑장 지급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보험사는 어디일까.

금융감독원이 4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생명보험사 24곳 가운데 3영업일 이내에 보험금 지급을 완료한 비율이 가장 낮은 회사는 삼성생명이었다. 손해보험사 중에서는 메리츠화재의 보험금 지급 기간이 길었다.

▲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사옥. 사진=연합뉴스

현행 규정은 보험사가 원칙적으로 보험금 청구서류를 접수한 날부터 3영업일 안에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하고 있다.

삼성생명은 건수 기준으로 보험금의 14.4%를 청구받은 지 3일을 넘기고서 줬다.

청구 이후 3영업일 초과∼10영업일 이내에 보험금을 준 비중은 9.5%였고, 나머지 4.9%는 10영업일을 넘기고 지급했다.

삼성생명에 이어 미래에셋생명(9.9%), 푸르덴셜생명(6.6%), AIA생명(6.0%)이 보험금 지급 기간이 3일을 초과한 비중이 높았다.

메리츠화재는 지난해 보험금 청구가 들어온 전체 보험금(건수 기준)의 27.0%를 3영업일을 넘기고서 지급했다.

MG손보(7.3%), 롯데손보(7.1%), AIG손보(5.5%)가 메리츠화재의 뒤를 이었다.

지난해 고객 민원이 가장 잦았던 생보사는 삼성생명으로 보유계약 100만명 당 13.2건의 민원이 제기됐다.

삼성생명 다음으로 흥국생명(10.8건), 교보생명(9.4건), 알리안츠생명(8.6건) 순서로 민원이 많았다.

손보사의 경우 더케이손해보험(101.8건), 롯데손보(84.7건), MG손보(76.5건)의 고객 민원이 빈발했다.

김서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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