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픽 = 오의정 기자 omnida5@sporbiz.co.kr

[한국스포츠경제 채성오] 한반도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가 본격화된 가운데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사드 비용 청구 관련 발언이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달 27일 트럼프 대통령은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사드는 10억달러 시스템”이라며 “한국이 사드 비용을 내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해 파문을 일으켰다.

국내에서는 한·미 동맹을 강화하고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이 전액 부담하기로 했던 사드배치 비용 10억달러(약 1조3,000억원)를 한국이 부담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이같은 트럼프의 주장을 두고 미국 내에서 조차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통화에서 트럼프의 발언이 미국 공식입장이 아니라고 전했지만 곧바로 블룸버그 통신은 맥매스터의 발언을 접한 트럼프가 격노했다고 보도했다.

로버트 매닝 애틀랜틱 카운슬 선임연구원은 “문재인 정부가 사드배치를 번복하려고 하면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면서도 “미국도 기존 합의나 기준을 바꿔 한국에 배치 비용까지 부담하라고 한다면 한국 입장에서는 사드를 취소하고 국회에 관련 법안 통과를 요구하는 좋은 변명거리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상황은 좀 더 복잡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 기간 토론회 등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 10억달러는 막대한 재정 부담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국회 비준을 거쳐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사드배치 재검토 쪽에 무게감을 실었다.

그렇다면 국민들은 미국의 사드 비용 요구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한국스포츠경제는 사드 비용에 대한 국민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업체 리비와 함께 4월 28일부터 5월 7일까지 약 11일간의 온라인 여론 동향을 조사했다.

분석 키워드는 ‘사드 비용’이다. 뉴스,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트위터 등 온라인 채널에 게시된 글 1만9,992건과 댓글 33만4,766건을 분석했다.

먼저 지난달 27일 트럼프의 사드 비용 발언에 대한 긍·부정 평가는 부정적 의견이 88%로 압도적이었다.

한반도 내 사드배치는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재임 시절인 2014년부터 양 국가간 협의를 통해 진행됐고 미국이 장비 배치부터 운영비 전액을 부담키로 했다는 사전 합의들이 날선 비판의 근거로 꼽혔다.부정적인 의견들을 분석한 결과 미국과 국내 정부 및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가장 많았다. 아예 ‘(사드를) 다시 돌려보내야 한다(34%)’는 의견과 ‘미국의 이중적 태도에 대한 비판(22%)’성 글들이 60%에 육박하는 등 질타성 의견들이 주류를 이뤘다.

이같은 의견은 트럼프가 지난달 26일 사드 1개 포대를 경북 성주시 초전면 성주스카이힐 골프장에 배치하자 갑자기 입장을 바꿔 별도 비용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급격하게 늘어났다.

이와 함께 우리 정부와 정치권에 대한 불만도 제기됐다. ‘정부의 외교 능력에 대한 질타(19%)’와 ‘미국을 절대 우방국으로 생각한 대가(15%)’ 등 박근혜 정부의 외교 대처 능력이 안일했다는 반응이다.

이 밖에 ‘세금 부담에 대한 불안감(7%)’ ‘새 정부 길들이기(3%)’라는 의견도 뒤따랐다.

반면, 사드 비용을 지불하는데 찬성하는 소수 의견(12%)은 미국의 요구에 따라야 한다는 생각으로 모아졌다. '우리가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맞다(58%)'와 '미국 입장에서 당연한 요구(42%)' 등 크게 두 가지 의견으로 구분됐다.

▲ 그래픽 = 오의정 기자 omnida5@sporbiz.co.kr

리비 관계자는 “트럼프의 인터뷰 내용이 공개된 이후 사드 비용 지불에 대한 국내 부정 여론이 급증했다”며 “미국이 우리나라의 새 정부를 길들이기 위한 외교전술이라는 의견도 제기돼 눈길을 끌었다”고 분석했다.

한편, 이 기간 연관 키워드 노출량은 ‘사드(1만6,855건)’과 ‘미국(1만5,360건)’ ‘국민(1만698건)’ ‘북한(6,547건)’ 순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사드 비용 요구가 알려진 이후 ‘트럼프(5,169건)’ ‘보수주의(5,073건)’ ‘안보(4,246건)’ 등 관련 키워드 언급량도 급증했다.

 

 

◇스포비즈 빅콘(빅데이터 콘텐츠)이란?

 ‘빅콘’은 실시간 이슈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신개념 콘텐츠다. 한국스포츠경제가 ‘스포비즈지수’에 이어 새롭게 선보이는 차별화 콘텐츠로서 이슈가 있을 때마다 진행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분석업체 리비(Leevi)와 협업한다.

채성오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