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업계 최초 해외 건설시장 진출, 국내외 3600개 공사 수행
선진기술 습득으로 경부고속국도 건설 경제발전 이끌어
▲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전경사진. 사진제공=현대건설.

[한스경제 최형호] 현대건설이 창립 70주년을 맞았다. 1947년 5월 25일 창립한 현대건설은 지난 70년 동안 ‘건설 신화’를 기록해 왔다.

현대건설은 세계 시장을 선도할 중장기 전략을 세워 또 100년을 준비하는 ‘글로벌 건설리더’ 우뚝서겠다고 밝혔다.

현대건설은 광복 직후, 그리고 6‧25전쟁의 폐허 위에서 도로를 닦고, 끊어진 다리를 연결하고, 건물을 세웠다. 경제개발 시기엔 중동으로 진출해 오일달러를 벌어들였다.

현대건설은 1966년 태국 고속도로 공사로 해외 건설시장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현재까지 해외에서 59개 국가 821개의 프로젝트(총 해외수주액 1227억달러)를 수행하는 등 국내외에서 모두 3600개 공사를 수행했다.

현대건설은 2011년 4월 현대차그룹의 일원으로 합류함으로써 해외시장 다변화와 공종 다각화, 철저한 수익성 중심의 내실경영에 힘썼다.

현대건설은 2011년 연간수주액 100억달러를 돌파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갔고, 2013년 해외수주 누적액 1000억달러를 돌파했다. 지난해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영업이익 1조원 달성했다.

현대건설은 전후 복구사업에 이어 1960년대에 토목 분야를 주축으로 전기·플랜트·건축 전 분야의 시공능력을 고루 확충하며 1961년부터 8년동안 기틀을 다졌다.

이후에는 춘천댐 건설을 통해 경부고속도로 공사와 함께 60년대 2대 토목공사의 하나로 꼽히는 소양강 다목적댐을 건설해 노하우를 축적했다.

소양강 다목적댐은 규모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면에서도 우리나라 댐 건설의 획기적인 전환점을 가져온 공사로 토목, 기계설치, 건축 공사가 혼합된 종합적인 대형공사였다. 7년 만에 준공된 이 대형공사로 자신감을 얻은 현대건설은 이후 많은 댐 건설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현대건설은 이외에도 진해 제4비료공장 건설을 위한 원자재 도입용 항만 설치 공사를 수주해 수행했으며, 대표적인 플랜트 공사로 단양 시멘트공장과 한국비료 울산공장을 시공했다.

▲ 경부고속도로 전경사진. 사진제공=현대건설.

현대건설은 1966년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해외 건설시장 진출에 성공해 선진 시공기술을 습득하는 한편, 국내 건설사의 해외진출에 물꼬를 틔웠다.

현대건설은 1965년에 태국으로 눈을 돌려 방콕에 지점을 설치하고 임직원을 파견해 활발한 수주 활동을 펼쳤다.

도전 끝에 총 공사비 522만달러 규모의 고속도로 건설 공사를 따내는 데 성공했다.

현대건설은 파타니나라티왓 고속도로 건설공사를 통해 현대건설이라는 이름을 해외시장에 알렸다.

1975년 현대건설은 이란에 지점을 설치하고 본격적인 건설공사 공개입찰에 도전했으며, 이란의 반다르 압바스 동원훈련조선소 공사를 수주해 수행했다.

현대건설은 1976년 사우디 주베일 산업항 공사 수주를 계기로 글로벌 건설시장을 향한 힘찬 발걸음을 내닫기 시작했다. 주베일산업항 공사에 소요된 모든 자재는 국내에서 제작해 해상으로 운송했으며, 수심 30m 파도에 흔들리면서 500톤짜리 철구조물을 한계 오차 이내로 설치했다.

현대건설이 2005년에 완공한 사우스파4ㆍ5단계는 완공기준으로 국내 건설사의 해외 플랜트 수주 사상 단일 규모로는 최대(16억달러)이며, 공사 수행과정에서 숱한 기록을 남겼다.

이어 2009년에는 사우디 쿠라이스 가스처리시설을 성공적으로 준공했다. 2011년 말 완공한 카타르 천연가스액화정제시설은 현대건설이 국내 건설사로는 처음으로 해외 대규모 GTL공사에 도전해 성공한 사례다.

2014년 준공한 싱가포르 주롱 유류 비축기지는 현대건설이 해외에서 처음으로 수행한 해저 유류 비축기지 공사로, 현대건설은 이 공사를 통해 해외 지하 유류 비축기지 공사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올해 준공 예정인 카타르 국립박물관은 316개의 원형패널이 뒤섞여 지붕을 이룬 기하학적인 형상으로 세계 건축역사에 한 획을 그을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현대건설은 경부고속도로 건립 주도, 서산간척사업 한강교량 건설 등 다양한 공사에 참여했다.

지난해 터키 보스포러스 제3대교를 완공했으며, 총연장 36km의 해상교량인 쿠웨이트 자베르 코즈웨이 교량과 아프리카 진자 교량, 칠레 차카오 교량 공사를 시공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현대차그룹 편입 이후 외형성장에 치중하지 않고 내실성장을 위한 해외시장 다변화와 공종다각화 전략 등의 노력으로 경쟁력을 한층 더 높였다.

현대차그룹 편입 이후 신흥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중남미(카라카스‧산티아고), 유럽(이스탄불), CIS(타슈켄트), 이란(테헤란) 등 6곳의 지사를 신규로 설립했다. 향후에도 현대건설은 신흥시장 공략을 위해 해외 영업지사를 확대하며 수주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특히 현대·기아차의 네트워크와 글로벌 인지도를 적극 활용해 수주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며 시장다변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70년 역사를 통해 내재화된 현대건설의 정신과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상상력을 더한다면 미래는 현대건설에 또 다른 도약과 기회의 무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