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문재인 정부 첫 금융위원장 인선에 정계와 재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새 금융위원장은 당초 지난달 말 정해질 것으로 예상됐지만 금융당국의 감독체제 및 조직개편과 관련된 논의가 계속되며 늦춰졌다. 금융권에서는 금융당국의 감독체계 및 조직개편 논의를 일단락한 만큼 새 금융위원장 인선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비상경제대책단 2차 경제현안 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정책·감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금융위원장이 임명이 된 후 문재인 정부의 금융정책 색깔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가계부채와 기업 구조조정 등 풀어야 할 금융현안이 산적해있는 가운데, 관료 출신이 될지 민간 출신이 될지 여러 관측이 나오고 있다.

현재 주요 후보군으로는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행시 27회),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행시 28회), 민간 출신으로는 노무현 정부 때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낸 이동걸 동국대 초빙교수, 참여연대 출신으로 19대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한 김기식 전 의원, 문재인 대통령 대선 캠프에서 활동한 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사장, 관료출신이지만 민간 경험도 거친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행시 23회) 등이 거론된다.

이 중에서도 현재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다. 초기에는 개혁 성향이 강한 민간 출신 선임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으나, 앞서 공정거래위원장에 지명된 김상조 한성대 교수와 청와대 정책실장에 지명된 장하성 고려대 교수가 민간출신인 만큼 이들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관료 출신을 기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조직 장악력을 고려했을 때 금융위 내부 관료 출신의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 전 원장은 광주제일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83년 제27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호남 출신 인사다. 때문에 국민의당의 협력을 얻어내기도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 금융정책과장과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 등을 지내는 등 공직 생활의 대부분을 경제 금융 관련 부처에서 일했기에 전문성이나 이해도가 높다는 것이 이유로 꼽힌다. 다만, 무죄판결을 받았지만 지난 2011년 저축은행 부실 사태에 연루된 것이 과오로 지적된다.

문재인 대통령 대선 캠프 비상경제대책단에 참여해 금융·경제 분야 공약 수립에 기여했고, 관료로 일한 경험도 있는 이동걸 교수도 후보군으로 떠올랐다. 이 교수는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과 증권선물위원회 위원장, 한국금융연구원 원장 등을 지냈다.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은 금융위 상임위원과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수출입은행장을 거쳐 지난 2015년 농협금융회장 자리에 올랐다. 금융권 관계자에 따르면 김 회장은 “후배가 해야지 본인은 부족하고, 이곳(농협금융)에서 잘해야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 연임에 성공한 것도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