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신진주] 롯데가 그동안 축적한 유통·서비스 노하우를 베트남에 전수한다. 

▲ 14일, 롯데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함께 베트남의 호치민 산업대(Industrial University of Ho Chi Minh City)에 ‘롯데-코이카 서비스 교육센터’ 개소하고, 롯데의 유통·서비스 노하우 전수에 나섰다. 사진은 롯데그룹 경영혁신실 오성엽 부사장(커뮤니케이션팀장/왼쪽), 호치민 산업대 응웬 티엔 뚜에(Nguyen Thien Tue) 총장(오른쪽)이 교육센터 강사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롯데

롯데그룹은 14일 호찌민의 호찌민산업대에서 교육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오성엽 롯데그룹 경영혁신실 부사장(커뮤니케이션팀장), 레 후우 푹 베트남 산업무역부 대외협력국장, 응웬 티람 장 베트남 산업무역부 인력개발국부국장, 응웬 티엔 뚜에 호찌민산업대 총장 등이 참석했다. 

롯데는 2015년 11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국제협력단, 베트남 산업무역부와 '베트남 유통산업 상생발전 역량강화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번 교육센터 개소는 베트남에 롯데의 선진 유통기법을 전수해 현지 산업 발전과 양국의 상생 협력에 기여하기 위해 진행됐다. 

교육센터는 호찌민산업대 캠퍼스 내에 위치하며, 롯데는 유통·서비스 분야에 관심 있는 구직자, 역량개발을 위한 중소상인, 관련 산업 종사자 등 연간 300여 명의 교육을 지원하게 된다. 

교육은 수강생들에 맞춰 1~2주 단기 과정부터 2개월 과정까지 세분화 돼 진행된다. 수강생들은 유통·서비스 현장에 필요한 컴퓨터 사용법, 위생관리, 고객 응대 스킬 등을 배우게 된다. 

특히 롯데는 롯데만의 노하우와 역량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베트남 호치민의 롯데백화점, 롯데호텔, 롯데리아 등 롯데 사업장에서 현장 실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롯데는 저소득층에게는 장학금을 지원해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우수 교육생에 대해서는 베트남에 진출해있는 계열사에서 일할 수 있도록 채용과도 연계할 예정이다. 

오성엽 롯데그룹 경영혁신실 부사장은 “이번에 문을 연 교육센터가 베트남의 유통?서비스 산업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양국의 우호관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진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