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임서아] “대통령의 지시나, 삼성에게 요청을 받은적이 없습니다.“

1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 심리로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에 대한 28차 공판에 최훈 전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실 행정관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 1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 심리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에 대한 28차 공판이 열렸다./연합뉴스

최 전 행정관은 삼성물산의 합병이 발표되기도 전 금감원의 정보보고를 받아 최상목 전 경제금융비서관 등에게 전달했다고 알려진 인물이다. 

특검은 최 전 행정관이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지시로 기재부와 금융위, 국민연금, 복지부 등에 관련 사안을 확인하고 삼성물산 합병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정리해 보고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또 특검은 물산합병과 관련된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매니지먼트와의 분쟁 이슈도 정리해 보고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최 전 행정관은 “수사관에게 지시받지 않았다”며 “주주총회가 끝나고 전체적으로 조감할 수 있는 평가보고서를 작성해야겠다고 생각해 작성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체적인 평가부분이었고 사실성을 바탕으로 경과에 대해서 작성했다”며 “엘리엇 사태를 초래한 것은 기업이 자초한 것이고 여타 재벌들도 이럴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삼성 측 변호인단은 안 전 수석이 한 것은 자신이 해야하는 일반적인 업무이며 청와대의 압력이나 개입은 없었을 뿐만 아니라 삼성도 부정한 청탁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안 전 수석은 “엘리엇과 관련된 평가 보고서를 작성해 대통령에게 서면보고가 한번 됐고 그 이외에 삼성물산에 대해 작성해 보고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관련 사안을 확인해 동향을 보고하는 것은 청와대가 요청하지 않아도 진행해야하는 일반적인 업무”라며 “대통령의 지시나 삼성그룹의 다른 요청을 받은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최 전 행정관은 삼성이 이 부회장의 원활한 경영 승계를 위해 삼성생명의 금융지주회사 전환 작업을 추진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안 전 경제수석 등으로부터 이와 관련된 구체적 지시를 받은 적은 없다고 증언했다.

임서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