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 K뱅크(케이뱅크)가 출범 후 70여 일 만에 올해 목표 여·수신액을 달성하면서 자본금 확충 시기를 연내로 앞당기기로 했다. 케이뱅크는 기존 자본금 확충을 향후 2~3년 안에 시도하려 했던 계획을 앞당길 수 있게된 셈이다. 

지난 4월 3일 출범한 케이뱅크는 출범 당시 올해 목표를 수신 5,000억원, 여신 4,000억원으로 잡았다. 그러나 여·수신액이 예상보다 빠르게 늘면서 15일 기준 케이뱅크의 수신액은 5,200억원, 여신액은 4,800억원을 기록, 여·수신액이 1조원을 넘어섰다.

▲ 서울 광화문에 설치된 한 광고판의 케이뱅크 광고. 사진=연합뉴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조만간 우리은행, 한화생명, GS리테일, NH투자증권, KT 등 주주들을 대상으로 주주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케이뱅크는 현재 21개 주주들과 구체적인 증자 액수와 시기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정이 확실히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안정적인 경영환경’을 위해서는 연내 증자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유상증자 규모에 대해 “목표치는 없지만 케이뱅크의 초기 자본금인 2,500억원 정도 수준에서 논의가 되어야 한다는 기준은 내부적으로 있는 것 같다”며 “21개에 달하는 주주사들이 증자규모도, 지분보유율도 다 다르다보니 쉬운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필요한 증자 규모나 출범 후 성과에 대해 주주사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가며 태핑(시장 수요조사) 작업 중이다.

유상증자 방식에 대해서는 은행법 개정이 돼야 구체적인 논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은행에 대한 은산분리 원칙 완화를 담은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안’이 일러야 내년 4월 국회에서 논의될 확률이 높아지면서 은산분리 완화는 당분간 표류할 가능성이 짙어졌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한 케이뱅크 주주사 관계자는 “일단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안 개정 후 구체적인 (증자) 시기나 액수를 고려해 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다른 주주사 관계자는 “케이뱅크에서 (유상증자 관련해) 검토요청이 들어왔고 지금까지 나온 케이뱅크의 실적이나 경영지표를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 중이다”고 설명했다.

금융권에서는 법안이 통과될지 여부도 관건이지만 주주들을 상대로 증자를 할 수 있을지도 의구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대주주인 KT의 경우 은행법상 산업자본이기 때문에 추가 출자를 하려면 은산분리 완화가 꼭 필요하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케이뱅크 못지않게 비대면 채널, 핀테크를 강화하고 있는 금융회사 주주들이 증자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크게 없어보인다”며 “증자를 해도 케이뱅크가 원하는 수준이 될지는 미지수”라고 내다봤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