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최형호] 노동계가 이달 말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정부의 노동·고용시장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21일 노동계에 따르면 정부기관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모임인 공공비정규직노조는 지난 20일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 민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동조합원 등이 2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도로를 행진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이들은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비정규직 당사자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것과 무기계약직-정규직 간 차별을 없애줄 것을 요구했다.

초·중·고교에서 급식조리원, 영양사, 교무실무사 등으로 일하는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도 무기계약직을 정규직화해줄 것을 요구하며 이달 말 총파업에 들어간다.

민주노총 산하 건설노조도 총파업 투표에 들어갔다. 이들은 불법 하도급 근절과 내국인 건설노동자 고용 대책을 마련하라고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21일까지 1박2일로 진행된 이번 총회에 전국 건설 노동자 80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고 노조측은 밝혔다.

지난해 10월부터 총파업을 벌이고 있는 화물연대도 다음 달 1일 결의대회를 열어 문 대통령의 공약인 표준운임제 도입, 특수고용 노동자의 노동3권 보장 등 이행을 촉구할 계획이다.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철폐를 주장하고 있는 만원행동도 이날 오후 2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6.30 사회적 총파업 참여 발표 기자회견을 연다.

시민사회도 동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진보연대와 전국유통상인연합회 등 50여 단체가 모여 꾸려진 '최저임금 만원 비정규직 철폐 공동행동(만원행동)'도 21일 기자회견을 열어 '사회적 총파업'에 참여하겠다고 밝히기로 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30일 총파업과 관련해 "조직 중이라 규모를 알기가 어렵고 정확한 내용은 다음 주 초에 밝히겠다"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