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 하나금융그룹, 통합데이터센터 준공식 개최

▲ 사진 왼쪽부터 유시완 하나금융그룹 CIO, 이영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신동근 국회의원, 김병호 하나금융그룹 부회장, 송영길 국회의원,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제갈원영 인천시의회의장,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이학재 국회의원, 박성호 하나금융티아이 사장. 사진=KEB하나은행

하나금융그룹은 계열사의 정보기술(IT) 기반을 집약한 통합데이터센터 준공식을 20일 인천 청라국제도시에서 열었다. 통합데이터센터는 은행, 증권, 카드, 보험, 캐피탈 등 하나금융그룹 13개 법인에 분산돼 있던 IT 인프라와 인력을 한곳으로 통합한 시설이다. 하나금융그룹은 통합데이터센터가 문을 열게 됨에 따라 비용절감, 정보의 효율적인 관리·활용, 그룹 내 IT 인재 간 교류 활성화, 보안·핀테크 등 관련 분야 신기술 추진 등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우리은행에서 인도네시아 휴대전화 번호로 송금한다

▲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해외송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도네시아 현지 통신사를 연계한 서비스를 한다. 해외 수취인 은행 정보나 계좌번호를 몰라도 현지 휴대전화 번호만 알면 우리은행 영업점과 위비뱅크 '위비 퀵글로벌송금'에서 송금할 수 있다. 최대 1,000만 루피아(약 86만원)까지 송금할 수 있으며, 현지에서 별도 수령절차 없이 통신사 모바일 지갑에 전자화폐 형태로 입금된다.

■ KB금융-KAIST, 금융AI연구센터 개소·연구 협력

▲ 조경엽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장, 오평섭 KB국민은행 고객전략그룹 부행장, 이동철 KB금융지주 CSO, 김옥찬 KB금융지주 사장, 박희경 KAIST 부총장, 김대식 KB-KAIST 금융AI센터장, 최경철 KAIST 산학협력단장이 연구센터 개소식에서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함께 'KB-KAIST 금융AI(인공지능)연구센터'를 KAIST IT융합빌딩 안에 개소했다. KB금융은 과제 발굴이나 연구 수행에 관련 직원을 참여시켜 즉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 결과 도출을 도모할 계획이다. 센터는 고객관리, 상품관리, 신용평가 등을 우선 연구 분야로 설정했으며 KB금융은 고객에게 개인화된 서비스나 상품을 제공할 혁신 기술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KEB하나은행,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 업그레이드

▲ 사진=KEB하나은행

KEB하나은행이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했다. 이번 업그레이드로 하나금융그룹 통합 멤버십인 하나멤버스 앱 및 은행 스마트폰 앱 원큐뱅크(1Q bank)를 통한 비대면 계좌개설이 5분 이내에 가능하게 됐다. 각종 동의절차 간소화 및 개인사업자로의 이용대상 확대, 가입 가능 예·적금 상품 확대 등의 기능도 추가됐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