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채성오] 정부의 통신비 절감 대책 중 하나인 ‘보편요금제’ 도입을 두고 이동통신 업계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중장기 계획인 보편요금제가 시장에 안착할 경우 현행 요금체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 국정기획자문위원들이 통신비 절감대책 브리핑을 진행하는 모습. 왼쪽부터 이개호 국정위 경제2분과 위원장, 박광온 국정위 대변인,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 김정우 국정위 경제2분과 위원, 최민희 국정위 통신부문 자문위원. 사진=연합뉴스

25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정부는 월 2만원대의 보편요금제 도입을 위해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보편요금제는 지난 22일 국정자문기획위원회가 내놓은 통신비 절감 대책의 일환으로 기존 3만원대 요금 수준의 음성과 데이터를 제공하는 요금제다.

부가가치세를 포함해 월 2만원에 음성 200분과 데이터 1GB를 제공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사용 데이터는 다음달로 이월하는 방식도 검토중이다. 국정위와 미래부는 사회적 논의기구와 세부사항을 조율해 빠르면 내년부터 관련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보편요금제가 시행되면 이동통신 업계의 요금체계도 새롭게 구성해야 한다. 현재 이동통신 3사의 데이터 요금제는 최소 구간이 3만원대이며 데이터 제공량이 0.2~1.2GB다. 월 2만원대 보편요금제가 1GB의 데이터를 제공할 경우 이동통신사는 최소 구간의 금액대를 변경하거나 데이터 제공량을 늘려야 한다.

같은 데이터 제공량이라면 월 3만원대 요금제 가입자들이 보편요금제로 옮겨갈 것이기 때문에 사실상 1만원의 요금을 아끼는 효과가 있다.

이동통신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보편요금제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전기통신사업법을 개정해야 하며 이동통신 업계와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할 것”이라며 “내부에서도 관련 사안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채성오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