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호곤 신임 기술위원장/사진=KFA

[한국스포츠경제 정재호] 대한축구협회가 울리 슈틸리케 감독과 동반 사퇴한 이용수 기술위원장의 후임으로 김호곤(66) 대한축구협회 부회장을 낙점했다.

대한축구협회는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이용수 전 위원장의 사퇴로 공석이 된 기술위원장에 김호곤 부회장을 임명했다고 26일 밝혔다.

위기의 시기에 중책을 맡게 된 김호곤 기술위원장은 조만간 새로 기술위원회를 구성한 뒤 초미의 관심사인 국가대표팀 사령탑 선임에 나서게 된다.

김 위원장은 1970년대 국가대표 수비수로 활약했고 1986년 멕시코 월드컵, 1988년 서울 아시안게임, 1988년 서울 올림픽,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때 대표팀 코치를 맡았다. 2004년 아테네 올림픽 당시에는 대표팀 감독을 맡아 8강 진출을 이끌었고 이후 부산 아이파크와 울산 현대 감독을 지냈다.

김 위원장은 "대표팀이 여러모로 어려운 상황에서 기술위원장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며 "부족하지만 한국 축구를 위해 마지막 봉사를 한다는 각오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은 “감독의 조건은 여러 가지가 있다고 본다. 다 맞는 이야기라 볼 수 있다. 그간의 성적이나 경험, 팀 이끄는 전술 능력이라거나 다 중요하지만 특히 선수들과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나 싶다. 그래서 기술위가 구성되면 그런 문제를 심도 있게 위원들과 나눠서 결정하겠다”면서 “(감독) 후보군은 다 열려 있다. 어떤 리그의 어떤 감독을 하게 될지, 저도 고민하겠다. 모든 것을 다 열어놓고 있으므로 오늘 이 시간 이후부터 급한 상황인 만큼 적극적으로 위원회를 먼저 소집해서 결정되는 대로 지도자들 개개인과 접촉하겠다. 백지상태에서 시작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재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