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채성오] 이동통신 업계가 다음 달부터 매주 일요일 개통 업무를 중단하기로 결정하면서 집단상가 측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일요일에 고객 방문이 잦은 집단상가의 경우 개통업무를 중단하면 매출 감소가 불가피하다는 이유에서다.

▲ 서울 시내 한 유통상가에 휴대폰이 진열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26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3사는 7월부터 매주 일요일 전산을 닫기로 결정했다. 매월 2·4번째 일요일만 휴무를 갖던 기존 정책에서 확대한 것.

7월 2일부터 매주 일요일마다 신규 가입은 물론 번호이동 같은 개통 업무를 진행할 수 없게 됐다. 단, 고객 상담 및 일반 영업은 기존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동통신 업계는 2011년부터 주 5일제에 맞춰 일요일 전산 업무를 중단한 바 있다. 이후 2015년부터 1·3번째 일요일에 한해 전산업무를 재개했다. 그러나 주말에 불법 보조금이 집중 살포되는 한편 판매점의 노동 강도가 강해지면서 개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결국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지난해 9월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실이 구성한 '이동통신 상생 태스크포스(TF)'를 통해 검토를 진행한 후 매주 일요일 전산 업무를 쉬기로 결정했다.

이 같은 결정에 집단상가들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강변 테크노마트 상우회의 경우 성명을 내며 일요일 전산 휴무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내비쳤다.

상우회 측은 “집단상가는 주말 매출이 전체 60% 이상 차지한다. 과거 전산을 차단했을 때도 매출 감소로 폐업이 속출한 적이 있다”며 “오히려 전산이 차단될 경우 소홀해진 시장 감시를 틈타 불법 온라인 모객이 활발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채성오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