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배광덕 새누리당 의원이 애플코리아의 AS 정책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연합뉴스

 

국정감사에서 애플의 국내 애프터서비스(AS)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14일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배광덕 새누리당 의원은 애플코리아의 리처드 윤 대표를 상대로 애플의 AS 정책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배 의원은 소비자 불만 대표 사례로 아이폰 고장시 부분수리나 교체 불가능, 리퍼폰(중고를 새 것처럼 수리한 제품)의 사실상 강매, 진단센터 수리 진행 시 취소불가 등을 거론하며 “갑질도 이런 갑질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질타했다.

이어 리처드 윤 대표에게 애플 코리아의 매출액 등 기업 정보공개를 요구했다가 답을 얻지 못하자 자체적으로 준비한 정보를 공개했다.

배 의원은 “2010년 애플코리아의 매출액은 2조원으로 1인당 200억원의 흑자를 내는 대단한 회사”라며 “그럼에도 매출 대부분은 배당금 형태로 미국 본사로 돌아가며 작년에는 심지어 법인세도 한푼 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를 중요한 시장으로 인식하고 한국 소비자를 존중한다면 불공정한 AS 정책을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리처드 윤 대표는 “한 가지 말하고자 하는 것은 한국 소비자와 시장은 애플에 매우 중요하며 우선 순위 시장으로 한국을 보고 있다”며 “매출과 세금 관련해서는 모두 한국법을 준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채성오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