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전해체 관련 긍부정도 / 그래픽=오의정 기자 omnida5@sporbiz.co.kr

[한국스포츠경제 채성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기조를 두고 찬반여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찬성하는 입장은 에너지 효율성 및 안정성을 주장하는 반면, 반대 측은 전력 부족으로 인한 전기료 인상 등 관련 부작용을 우려하는 모습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9일 부산 기장면에서 열린 고리원전 영구정지 선포식에 참석해 “고리 1호기 가동 영구정지는 탈핵 국가로 가는 출발”이라며 “탈원전과 함께 깨끗하고 안전한 청정에너지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에서 6일 경북 울진에 위치한 한울원전 5호기가 냉각계통 이상으로 가동 정지돼 노후 원전에 대한 폐기론도 부상했다. 한울원전 5호기는 지난해 12월에도 냉각수가 누설돼 가동이 중단된 바 있다.

그렇다면 국민들은 원전 해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한국스포츠경제는 원전 해체에 대한 여론을 알아보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업체 리비와 함께 6월 10일부터 7월 2일까지의 온라인 동향을 조사했다.

분석 키워드는 ‘원자력 발전소’ ‘한빛원전’ ‘고리원전’ ‘원전 해체’ ‘원전 폐쇄’ ‘원전 정지’ ‘원전 제로’ 등 다양하다. 해당 기간 뉴스,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트위터 등 온라인 채널에 게시된 글 6,142건과 댓글 10만3,623건을 분석했다.

특히 6월 19일 고리원전 영구정지 선포식이 있던 날 관련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선포식 기사는 2,086건에 달했고 댓글도 4만9,544건을 기록했다. 건설중인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이 알려진 6월 28일도 소폭 상승세를 보였다.

긍부정 평가는 45.7%와 54.3%로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다. 특별한 이유없이 ‘지지한다’고 언급한 결과를 제외하면 부정 평가가 65.8%까지 높아졌다.

부정적 의견을 항목별로 분류할 경우 ‘전력이 부족한데다 대책이 없다(40.0%)’는 반응이 가장 많았다. 원전을 해체 후 수급할 전력 대안을 마련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력 부족분을 태양광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전기세 인상(28.0%)’과 ‘비현실적인 정책(16.0%)’에 대한 의견이 뒤를 이었다. 전력부족으로 인한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 하다는 반응이다.

관련 의견을 피력한 이들은 독일과 일본도 탈원전 정책을 시행했지만 20%에 달하는 전기 요금 인상으로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후쿠시마 사고가 발생한 일본도 아직까지 원전을 가동하고 있고 독일의 경우 프랑스에서 에너지원을 수입해 사용한다고 덧붙였다.

긍정적인 의견은 전 세계적 탈원전 추세에 부합한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 지지가 38.1%를 차지했다. 원전을 폐쇄함으로써 얻는 이익이 더 크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지구 온난화에 따른 이상 고온 등 국제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세계 각국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에너지 산업을 통해 신 성장동력을 발굴하겠다는 입장이다.

다음으로 ‘환경보호 측면에서 옳은 결정(19.0%)’는 의견이 비교적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한 네티즌은 댓글을 통해 “선진국은 환경보호를 위해 탈핵에 이어 신재생에너지 시대를 열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수십년 뒤떨어져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원전 안전에 대한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19.0%)’ ‘원자력은 보관 및 처리비용을 감안할 경우 저렴한 에너지원이 아니다(14.3%)’ ‘자식과 후손을 위해 탈원전에 지지한다(9.6%)’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또 다른 네티즌은 “원전은 수십만년이 지나도 방사능 때문에 결코 저렴하지 않다”며 “현 세대가 잠시 쓰는 대가치고 너무 가혹하다”고 평가했다.

글‧댓글 합산 연관 키워드로는 전기요금 관련 키워드가 많이 언급됐다. ‘전기(1만8,494건)’ ‘전기요금(9,154건)’ ‘오르다(5,618건)’ 순으로 이어졌다. ‘일본(5,651건)’ ‘문재인(2,143건)’ ‘안전하다(777건)’ 등 다양한 키워드가 노출됐다.

리비 관계자는 “원전 해체에 대한 우려섞인 반응을 살펴보면 대체재에 대한 필요성과 관련된 의견들이 많았다”면서도 “새 정부가 신재생에너지를 적극 투자하겠다고 밝힌 만큼 단계적 원전 해체를 믿고 기다려보자는 의견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스포비즈 빅콘(빅데이터 콘텐츠)이란?

 ‘빅콘’은 실시간 이슈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신개념 콘텐츠다. 한국스포츠경제가 ‘스포비즈지수’에 이어 새롭게 선보이는 차별화 콘텐츠로서 이슈가 있을 때마다 진행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분석업체 리비(Leevi)와 협업한다.

채성오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