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7일 오후 2시로 예정된 국감 출석을 앞두고 오전 일정을 예정대로 소화하고 있다.

신 회장은 이날 오전 8시 서울 소공동 롯데빌딩 26층 집무실로 출근해 국감 답변자료 등을 검토했다.

이어 오전 9시경 바로 옆 롯데호텔에서 개막한 국제행사인 '아시안 비즈니스 카운실(ABC) 포럼' 연례회의장으로 이동했다. 신 회장은 당초 이날 개막식에서 기조연설과 첫 번째 세션 토론자로 나설 예정이었지만 오전 9시30분께 기조연설 대신 짧은 개막 인사 정도만 하고 세션 등에는 아예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일정을 조정했다.

그는 개막사에서 "세계적 저상장 기조가 이어지면서 창조적 개혁과 혁신이 어느 때보다 요구되고 있다"고 강조하며 한국 정부의 4대 개혁(노동·공공·교육·금융) 노력을 포럼에 참석한 해외 CEO들에게 소개했다.

또 롯데가 산에서 참여하고 있는 정부의 창조경제혁신센터 프로젝트도 비교적 자세히 설명했다.

신 회장은 "롯데도 창조경제,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관광산업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매우 중요하며 롯데는 앞으로 중국 관광객 등 해외 고객의 만족을 위해 보다 다양한 상품들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롯데는 오후 2시로 예정된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기관 국정감사 오후 일정에 맞춰 신 회장이 오후 1시~1시30분 사이 여의도 국회에 도착하도록 일정을 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신회장의 국감 출석은 TV로 생방송될 예정.

송진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