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신진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경영권 분쟁 중인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이 롯데 주요 계열사의 분할합병안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 /연합뉴스

18일 SDJ코퍼레이션에 따르면 신동주 전 부회장은 지난 17일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두우를 통해 다음 달 29일 열릴 예정인 롯데 3개 계열사의 임시주주총회에 주주제안을 했다.

주주제안 주요 내용은 4월 공시된 롯데제과, 롯데쇼핑,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등 4개 회사의 분할합병안에서 롯데쇼핑을 제외해달라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주식매수청구권 행사가격의 상향 조정도 요구했다. 현재 제시된 주식매수청구권 행사가격은 적정한 주식의 실질가치가 반영돼 있지 않고 회사가 이론적으로 결정한 것이므로 주식매수청구권의 가격을 상향 조정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것이 신 전 부회장 측의 주장이다. 

또 신 전 부회장 측은 "비정상적으로 심각한 위험에 처해 사업전망이 불투명한 회사와 그렇지 않은 회사가 합병할 경우 정상적인 회사의 주주가 피해를 볼 수 있다"며 "중국 사업에서 막대한 손실을 본 롯데쇼핑은 합병대상에서 제외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것이 어렵다면 롯데쇼핑㈜은 현재의 분할합병 절차에서 제외하고 상대적으로 정상적인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및 롯데푸드의 3개 회사만을 대상으로 하는 분할합병을 진행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인 경영대안이라고 생각한다"면서 "4월6일 이사회결의안대로 지주회사 설립이 진행된다면 롯데쇼핑이 안고 있는 위험을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및 롯데푸드㈜의 주주들에게 전가하게 됨으로써 앞으로 상당한 경제적 손해를 해당 주주들에게 부담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강조했다. 

신진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