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쿨링 기능 베개로 편안한 숙면 환경 갖출 것

[한스경제 최형호] 지난주 서울에는 작년에 비해 15일이나 빨리 폭염경보가 내려졌다.

요즘과 같이 무더위가 지속되는 여름의 한낮에는 35도 안팎으로 오르는 폭염이 계속되고, 체력을 보충해야 하는 밤에도 최저 기온이 25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아 숙면을 취할 수 없다.

코슬립 수면의원 신홍범 원장은 “열대야로 인해 깨진 수면 리듬을 바로잡지 않으면 가을과 겨울까지 이어져 안 좋은 수면습관이 고착되기 쉽다”며 “하루라도 빨리 편안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여 양질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보통 무더위가 시작되면 얇은 소재의 이불을 준비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매트리스에 사용되는 원단까지 꼼꼼히 따져보면 보다 시원한 수면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사진제공=씰리.

매트리스 원단도 꼼꼼히

보통 무더위가 시작되면 얇은 소재의 이불을 준비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매트리스에 사용되는 원단까지 꼼꼼히 따져보면 보다 시원한 수면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씰리침대는 특허기술 '스마텍스'을 사용한 원단을 적용해 쿨링 효과가 있는 매트리스를 선보이고 있다.

기능성 원단으로 수면 시 매트리스로 전달되는 체온의 열을 분산시키고 땀을 원활하게 배출시켜 쾌적한 수면 환경을 만들어 주는 원리이다.

또한, 스마텍스 원단과 같이 항균 기능도 있는 원단을 사용한 제품일 경우, 습기가 높은 여름철에도 보다 깔끔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나에게 맞는 베개를 찾아라

불면으로 고생하는 경우, 수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베개부터 바꾼다. 이로 인해 ‘베개 방랑자’라는 단어도 생겼다.

코슬립 수면의원 신 원장은 “베개를 고를 때에는 자신의 수면 자세와 베개의 높이를 잘 맞춰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바로 눕거나 옆으로 누워 자는 등 자신의 수면 자세를 취했을 때 베개의 높이와 모양이 목뼈의 C자형 굴곡을 유지시켜줄 수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최근 관련 업계에서는 사람들의 수면 자세에 따라 베개 종류를 세분화하여 제안하고 있다. 씰리침대는 똑바로 누워 잘 경우와 측면으로 누웠을 때 모두 각각 경추가 자연스러운 곡선을 그릴 수 있도록 디자인한 ‘릴리브’와 ‘미뉴엣’ 그리고 목이 짧거나 낮은 베개를 선호하는 이를 위한 ‘리프레쉬’ 베개 등을 선보이고 있다.

매트리스, 60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세탁

우리나라 여름철은 장마 등으로 인해 습도가 높기 때문에 매트리스가 습기와 먼지로 인해 오염될 확률이 높다.

여름에도 침실을 위생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침구를 자주 교체하고 햇빛에 잘 말려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매트리스와 더불어 침구류 역시 적어도 1~2주에 한번씩, 60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세탁해야 진드기를 완벽하게 없앨 수 있다.

쉐라톤 그랜드 인천 호텔 객실 관리 담당자는 “강한 햇빛에 최소 2시간 정도라도 매트리스를 말린다면 살균 효과뿐만 아니라 진드기 발생도 줄일 수 있어 효과적”이라고 조언하며 “일반 가정집과 같이 호텔도 부피가 큰 매트리스를 야외에서 매번 햇빛을 쏘이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환기를 통한 자연 건조와 철저한 침구 청결 유지에 각별히 신경 쓰고 있다”고 말했다.

카페인, 알코올은 ‘멀리’

숙면을 취하기 위해 일상에서 멀리해야 할 3가지는 바로 시계, 카페인, 알코올이다. 밤에 잠이 오지 않는 시간이 길어지는 것을 시계를 통해 계속 확인하게 되면 불안함과 초조함이 강해지기 때문에 오히려 수면을 방해하게 된다.

잠자리에서는 시계를 자주 확인하는 대신 잠드는 것 자체에 집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카페인과 같은 각성물질은 신체에서 분해되어 밖으로 배출되기까지 10~12시간까지 소요되기 때문에 낮에도 커피와 같은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음주 후에 잠을 잘 경우에는 깊은 잠이 줄어들고 얕은 잠의 비율이 늘어나기 때문에 술 또한 멀리하는 것이 좋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