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신진주] "BBQ치킨의 건강한 맛을 정확하게 만들기 위해 필요한 닭, 올리브유, 소스파우더 등 외에 것들은 필수 납품 품목에서 제외하겠다."

27일 서울 종로구 관철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김태천 BBQ 제네시스 대표이사와 박열하 커뮤니케이션실 부사장이 참석했다. /신진주 기자

김태천 제너시스 BBQ 대표는 지난 27일 서울 종로구 관철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앞으로 가맹점의 필수 납품 항목을 줄이고, 유통마진을 공개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신 BBQ는 로열티 제도 도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날 김 대표가 발표한 '패밀리와 BBQ의 동행방안'에는 총 9개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그 동안 가맹사업 분야에서 가맹점주들이 제안했던 사안들이 포함돼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가장 먼저 가맹점주의 필수 구입 품목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는 필수품목이 줄어들면 구매처를 다변화해 원가 관리의 자율성을 높일 수 있다.

매장 인테리어도 가맹점주가 자체적으로 공사할 수 있도록 했다. 디자인 개발비와 감리비 등도 현실화한다.

과거 기업의 경영 정보로 분류되어 대외 공개가 제한되었던 유통 마진도, 정부의 가맹사업 정보 공개의 방향이 정해지면 충분히 공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가맹점주들의 자율성을 높이게 되고, 가맹본부와의 정보 비대칭을 많은 부분 해소시킬 수 있는 과감한 정책 변화이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마진을 공개한다는 것은 기업구조의 수익구조를 공개하겠다는 것인데. 제 2단계의 성장된 프랜차이즈 사업구조를 만드는데 필요한 단계가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

또 가맹사업에 필요한 주요 정책을 협의·의결하는 '패밀리-BBQ 동행위원회'와 '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한다. 판매가격과 구매가격, 광고·판촉에 대한 의사 결정을 가맹본부와 가맹점주가 함께 협의하고 문제점에 대해서는 자율조정으로 풀겠다는 계획이다.

김 대표는 "기존의 BBQ 내부적으로 운영해왔던 것인데 좀더 발전 시켜 추진하겠다는 의미"라며 "가맹점주가 관계부처에 가서 일방적인 주장을 펼치는 것보단, 가맹점 사장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내부적으로 객관적으로 해결해 나가자"고 말했다.

가맹점에 대한 로열티 도입도 추진한다. 프랜차이즈의 기본 취지에 맞도록 사업모델 자체를 로열티 위주로 변경해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가맹사업 모델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

이외에 업계 최초로 '패밀리 주주제도'를 도입해 가맹점과 가맹본부의 상생 모델을 추진하고 '패밀리와 함께하는 치킨릴레이'를 통해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김 대표는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동행방안을 통해 정부 정책을 적극 수용하고 가맹사업 분야가 더욱 성장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진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