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신진주] 1인 가구, 혼술족, 혼밥족 등 생활 문화 트렌드의 변화에 편의점이 새로운 식문화 장소로 떠오르고 있다. 편의점 업계가 차별화된 도시락 개발에 박차를 가하면서 ‘저렴한 한끼’로 여겨졌던 도시락이 다양하고 고급스럽게 진화하는 모습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세븐일레븐은 뷔페처럼 메뉴를 골라 먹을 수 있는 ‘내맘대로 도시락’ 시리즈를 출시했다. 지난달 전국 팔도의 유명 먹거리를 활용한 ‘맛8 도시락’에 이은 두 번째 전략 상품이다.
‘내맘대로 도시락’은 밥류와 반찬류가 각 5종으로 총 10가지 메뉴가 별도로 구성돼 있다. 소비자 기호에 맞춰 밥과 반찬을 따로 구성해 취향에 맞게 활용이 가능하다.
우선 밥류는 ‘백미밥’(1,000원), ‘햄야채볶음밥’(1,300원), ‘김치볶음밥’(1,300원) 등이다. 여기에 ‘흑미밥’과 ‘카레볶음밥’ 2종이 이달 말 추가 출시된다. 반찬류는 메인 메뉴 1종과 서브 메뉴 2종으로 구성돼 있으며, ▲매콤제육볶음(제육볶음, 계란말이, 우엉채볶음) ▲치즈쏘야볶음(칠리 소시지, 야채볶음, 연근샐러드) ▲함박스테이크(함박스테이크, 우엉튀김조림, 마늘쫑무침) 등이 우선 출시된다(각 2,500원). ‘소불고기’와 ‘닭봉튀김’은 이달 말 선보여질 예정이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내맘대로 도시락의 밥과 반찬을 함께 구매하면 다양한 종류의 메뉴가 구성되는 만큼 잘 차려진 한끼 식사를 입맛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며 “밥만 구매시엔 집 반찬에 더해 간편한 식사가 가능하고, 반찬은 혼밥·혼술족을 위한 간편 반찬 겸 술안주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씨유(CU)와 GS25도 도시락 상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보양식 등 고급 재료를 사용하거나 지역 유명 먹거리를 출시하는 등 맛과 질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CU는 연이은 무더위에 지역 특산품인 장어, 전복, 오리 등 프리미엄 보양 식재료를 활용한 ‘원기회복 시리즈’ 도시락을 여름 한정으로 선보였다. CU의‘풍천민물장어 도시락’(9,900원)은 제철을 맞은 전북 고창의 풍천민물장어에 고창 특산품인 복분자를 넣어 단 맛을 낸 간장 소스를 두 번 발라 구운 장어가 밥 위에 올라간다. 이외에도 ‘완도산 전복 녹차 렌틸 컵밥(2,700원)’, ‘훈제오리 도시락(4,900원)’을 출시해 보양식 도시락의 차별성을 더했다.
GS25는 편의점 면 시장을 키우는데 앞장서고 있다. 지난 5월 면 전용 공장을 통해 첫 선을 보인 ‘자신있다면 스파게티 2종’ 이후 김치말이국수(3,500원), 비빔면(3,600원)이 개발됐다. 여기에 하절기용 조리면으로 유어스자루소바(4,300원)까지 출시됐다.
편의점 관계자는 “미래 편의점은 다양한 생활 먹거리를 제공하는 종합 푸드 스테이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은 단연 도시락”이라며 “향후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반영과 함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상품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한 역량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진주 기자 newpearl@spor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