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재웅] 자동차업계의 시한폭탄인 통상임금 판결을 놓고 자동차 부품업계의 하소연이 전해졌다. 기아차의 통상임금 판결 결과를 앞두고 우려를 쏟아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9일 이사회를 열고 ‘자동차부품산업계 위기 극복 지원 호소문’을 발표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도 9일 기아차 통상임금 판결에 신의칙 적용을 호소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제공

여기에는 국내 자동차산업이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다며, 기아차 통상임금 1심에 ‘신의칙’을 적용하지 않는다면 심각한 상황이 우려된다는 내용이 담겼다.

당장 기아차의 유동성 위기로 현금 흐름에 맥이 끊기면, 관련 업계가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 기아차와 비슷한 내용으로 임금을 지급했던 업체들이 많아서 줄소송이 이어지면 연쇄 도산 우려도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전문가들 역시 기아차가 이번 소송에서 신의칙을 적용받지 못하면 국내 산업계에 적지 않은 파장이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기아차는 사실상 거의 2년간 장사를 ‘공치게’ 되는 셈이 된다. 기아차가 만약 이번 소송에서 패배한다면 내야 하는 돈은 최소 약 1조원에서 3조원, 추가 소송까지 진행되면 5조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계산된다.

올해 기아차의 예상 당기순이익은 약 2조원에 불과하다. 작년 기아차의 당기순이익은 2조7,546억원이었다. 올 상반기에는 전년 대비 34.8%나 폭락한 1조1,550억원에 머물렀던 상황이다.

문제는 비용 지출에만 있지 않다. 만약 기아차가 올해 적자로 전환하게 된다면 당장 연구개발비와 마케팅 등을 대폭 축소할 수 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기아차는 최근 들어 다양한 신차와 공격적인 전략을 통해 마련했던 반등의 발판을 일순간에 잃어버릴 수밖에 없게 된다. 인력 채용 규모도 급격히 쪼그라들 전망이다.

자동차 산업 전체로도 이런 현상은 확산할 것으로 보인다. 기아차가 자금력이 끊기면 기아차와 연계됐던 업체들은 당장 자금 회수에 어려움을 겪게되는 것뿐 아니라 추가 일거리 수주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특히 가장 큰 문제는 법원이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아차에 신의칙을 적용하지 않고 통상임금 소급분을 지급케 했을 때, 비슷한 소송을 진행 중인 산업계 전체로도 유동성 위기가 확산한다는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와 같은 소송을 진행 중인 업체는 자동차뿐 아니라 조선, 항공 등 모든 산업부문에 200개에 달한다. 이들이 지급해야 하는 임금은 적어도 22조원에서 최대 38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계 관계자는 “국내 산업계가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마침 이런 문제가 겹쳐 당혹스러운 마음 뿐”이라며 “우리나라 산업의 운명이 달려있다. 법원이 현명한 판단을 내려주길 간절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