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임서아] 전자업계 인력 수급이 시급하다. 전자산업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필수적으로 경쟁력을 높여야 하지만 이를 뒷받침해야 하는 인력이 부족해 전자업계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전자산업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필수적으로 경쟁력을 높여야 하지만 이를 뒷받침해야 하는 인력이 부족해 전자업계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연합뉴스

15일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등이 최근 발간한 '전자산업 인력현황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하반기 전자산업의 구인 인원은 5만3,457명이었다. 하지만 관련 기업이 채용한 인원은 4만6,429명에 그쳤다. 그 차이를 의미하는 '미충원 인원'은 7,028명으로 전년 동기 6,381명에 비해 10.1%나 상승했다. 

이는 전 산업의 미충원 인원 8만9,638명의 7.8%에 해당하는 수치다. 업종별로는 ▲운전·운송(15.3%) ▲경영·회계·사무(11.6%) ▲기계(8.1%) ▲보건의료(8.0%) ▲영업·판매(7.9%)에 이어 6번째로 높은 비율이다.

전자분야에서도 특히 반도체 인력부족이 심각하다. 반도체 호황으로 우리나라 수출은 늘어나고 경쟁력도 향상되고 있지만 인력은 비상불이 켜진 것.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전자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국내 반도체 제조업체 55개 상장사의 1분기 임직원 충원은 업계의 호황에 따라가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도체 산업은 가격등락과 경기부침이 심하고 분야별 세계 소수 기업이 지배하는 특성이 있어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적기의 선행 투자, 시장 예측 등이 필수다. 

인력수급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기업 뿐만 아니라 정부의 도움도 절실하다.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회장인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달말 문재인 대통령에서 "반도체 산업은 인력수급 문제에 크게 봉착해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요청을 하기도 했다.

우리나라 전체 수출 가운데 33%를 차지하고 있는 전자산업은 사실상 국가 경제를 지탱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만약 반도체 등 전자업계의 인력 수급난이 고질화되면 한국경제에 타격이 오는 것이 불가피하다. 

전자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력은 박사급 인재가 대다수다. 일반적인 업종보다 연구개발(R&D) 인력이 부족한 상태기 때문. 이에 전자업계의 기업들은 인원 부족에 따른 인력공백을 메우기 위해 역량이 부족한 인력도 채용하고 있는 상태다.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보고서는 전자산업은 수급 불일치가 나타나는 인력의 규모가 크고 우리나라의 전체 생산 및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국가기간산업으로서 발전 제약 요인을 해소하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많은 기업들이 인력 부족을 겪고 있어 대부분 상시 채용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하지만 이직과 퇴직 등 인력의 유출도 많아 계속해서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임서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