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신진주] "깨끗한 농가에서 친환경, 무항생제라고 해서 돈이 2배 가량 비싸도 사먹었는데, 배신감 느낀다."

살충계 계란으로 사회적 파장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이 비싼 가격을 지불해가며 건강을 위해 구매했던 친환경 농가의 계란이 일반 계란보다 더 많이 적발돼 소비자들의 분노가 증폭되고 있다.

공무원들이 살충제 비펜트린 성분이 검출된 산란계 농가의 계란을 폐기하고 있다./연합뉴스

18일 오전 농림축산식품부의 발표에 따르면 전체 조사 대상 1,239개 산란계 농가 가운데 1,155곳에 대한 검사를 마쳤으며, 이 가운데 13곳에서 살충제 성분이 과다 검출돼 부적합 판정을 내렸다.

전날보다 13곳 늘어나 지난 14일 이후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는 총 45곳으로 늘었다. 살충제가 과다 검출된 농가 45곳 중 친환경 농가는 28개, 일반농가는 17개다. 일반농가보다 친환경 농가에서 살충제 성분이 더 발견된 것이다.  

친환경 무항생제 농가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인증 기준에 따라 일반 농가에 허용된 살충제를 사용하면 안된다. 
하지만 실제로는 닭 진드기 박멸을 목적으로 무분별하게 살충제를 사용하는 등 농가의 비도덕적 행위가 수면위로 드러난 셈이다.

농식품부 등에 따르면 이들 농가는 항생제를 사료에만 넣지 않았을 뿐 투약용으로는 항생제를 사용해 왔다. 그러면서 이들은 제품에 친환경 인증마크를 붙여 소비자들에게 고가의 돈을 받아 챙겨왔다. 소비자에겐 40%가량 비싸게 팔았고, 정부에겐 직불금 역시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자들은 "도대체 친환경 기준이 뭐냐. 돈주고 따는거냐?"며 이름만 '친환경'에 큰 배신감을 느꼈다는 반응이다. 네이버 아이디 sunh***는 "친환경은 왜 계속 감시 감독을 안했냐. 한번 친환경 마크 달면 감시 감독을 안하는 것이냐.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lim*****는 "친환경 기준이 뭐냐. 인증마크 달고 계란값은 3배나 비싸게 받아놓고. 진짜 저런게 적폐다"라며 분노했다. blac****는 "무항생제 우유나 돼지고기 소고기도 믿을수 없어졌다. 애기 갖고 애기 5살 되도록 무항생제 고기 사먹이고 했는데 의미가 없어진 것 같아 너무 슬프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친환경이라 쓰고 친농약이라고 읽는다", "지금 조사도 믿음이 안간다", "다른 농축수산물들은 과연 안전할까? 판막이처럼 아주 똑같을거라 본다" 등의 글이 올라왔다. 

이에 대해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국회에서 "국민께 큰 불편과 걱정을 끼쳐 죄송하다"며 "친환경 축산물 문제를 전반적으로 손 보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일단 살출제 성분이 검출된 친환경 인증 농가에 대해 인증을 취소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농축산물 농산물 친환경 인증제 개편 추진 등 근본적인 개선 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친환경 인증 절차나 이런 것들에 대한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한다"며 "친한경 무항생계란에 대한 개선 대책을 말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진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