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 우리은행, 연내 디지털 화폐 발행 추진

지난 16일 서울 중구 소재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우리은행, 데일리인텔리전스, 더루프와 블록체인 및 디지털화폐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조재현 우리은행 디지털금융그룹장(사진 가운데)이 이경준 데일리인텔리전스 대표이사(왼쪽), 김종협 더루프 대표이사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올해 안에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화폐를 발행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16일 핀테크 업체인 데일리인텔리전스, 더루프와 블록체인 및 디지털 화폐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리은행과 데일리인텔리전스, 더루프는 블록체인 기술의 내부 검증을 위해 서로 협력하고, 자체 디지털 화폐의 발행과 사용, 충전을 위해 상호 지원하기로 했다. 우리은행은 연말까지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화폐를 발행해 사용과 충전에 대해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 신한은행, 여신업무에 로봇 자동화 시스템 도입 外

신한은행이 대출 관련 대고객 상담 및 비대면 대출 심사에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을 도입했다. 신한은행은 여신업무에서 고객이 스크래핑으로 제출한 소득과 재직서류 내용의 정상 입력 여부와 심사 과정의 필수 확인 작업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대출 신청이 갑작스럽게 몰리는 상황에서도 정확하고 신속한 심사 진행이 가능해져 고객들에게 보다 빠른 대출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 국민은행, 온라인쇼핑시 혜택주는 티몬적금 출시

국민은행이 온라인 쇼핑몰 '티몬'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 'KB티몬적금'을 선보였다. 이 상품은 월 3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는 6개월 만기 적금이다. 기본 이율은 연 1.4%이며 티몬에서 금리우대 쿠폰(0.3% 포인트 우대)을 발급받은 국민은행 첫 거래고객(0.3% 포인트 우대)이면 0.6% 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아 연 2.0%의 금리로 적금을 들 수 있다. 만기 자금의 전액 또는 일부를 티몬 캐시로 전환 신청하면 전환금액의 5%를 추가로 제공한다.

■ KB금융, ‘대학생 경제금융교육 봉사단’ 9기 발대식

KB금융그룹과 KB금융공익재단이 17일과 18일 양일간 국민은행 천안연수원에서 ‘KB 대학생 경제금융교육 봉사단(폴라리스)’ 발대식 및 전문 강사교육을 실시했다. KB금융그룹은 경제금융교육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국 8개 지역에서 연간 400명의 봉사단원을 선발해 운영한다. 이번에 선발된 9기 200명은 오는 9월부터 6개월간 청소년과 소외아동을 위한 ‘찾아가는 경제금융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