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임서아] "계란 안전성 강화를 포함해 후속조치에 최선을 다하라."

19일 오전 이낙연 총리가 살충제 계란 대응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에 들어서고 있다./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 오전 '살충제 계란' 사태와 관련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농림축산식품부를 현장점검하고 이 같이 지시했다.

이 총리는 먼저 충북 청주시 오송읍에 있는 식약처 살충제 달걀 긴급대책 상황실을 찾아 후속조치 및 계란의 유통상황을 보고받았다. 이후 정부세종청사로 이동해 농식품부 상황실에서도 보고받았다.

이 총리는 살충제가 검출된 계란 회수·폐기조치와 농가에 대한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점검했다.

이 총리는 류영진 식약처장과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에게 "이번 사태를 계기로 가금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국민이 마음 편히 먹을 수 있도록 계란의 안전성을 강화하라"고 말했다.

앞서 이 총리는 '살충제 계란 사태'가 발생하자 지난 16일 국무회의에서 "식약처와 농림부 두 부처가 국민께 가장 알기 쉬운 방법으로 가장 정확하고, 가장 정직하게 설명해 드려야 한다"며 합동브리핑을 지시함과 동시에 "이번 사건은 새 정부가 얼마나 유능한 정부인지 보여줄 수 있는 리트머스 시험지"라며 기민한 대처를 강조했다.

임서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