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임서아] 살충제를 사용한 산란계 농장의 59%가 '식품안전관리 인증기준(HACCP·해썹)'을 획득한 것으로 조사됐다. 

살충제를 사용한 산란계 농장의 59%가 '식품안전관리 인증기준(HACCP·해썹)'을 획득한 것으로 조사됐다./연합뉴스

19일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따르면 지난 18일까지 마무리된 정부의 전국 산란계 농장 전수조사 결과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돼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장은 49곳으로 이 가운데 29곳(59%)이 HACCP 인증을 획득했다.

HACCP은 식품의 원재료부터 생산·제조·가공·조리·유통에 이르는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 요소를 관리하는 위생관리체계다.

인증은 식약처 산하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 부여한다. 계란은 생산 단계와 유통·소비 과정에서 각각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생산단계 인증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유통단계 인증은 식약처가 각각 인증원에 위탁했다.

생산 단계 인증은 병원균인 살모넬라에 닭이 감염되지 않았는지와 사육 과정에서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았는지 등을 따진다. 농장들이 이 기준을 만족하면 농장 입구에 HACCP 마크를 붙여준다.

인증원은 작년 11월부터 살충제 잔류 검사를 HACCP 인증기준에 포함했지만 살충제 계란을 걸러내지는 못했다. 또 유통단계에서도 살충제 잔류 검사가 실시되지 않았다.

임서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