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로 뒤덮인 서울 하늘 /사진제공= 연합뉴스

[한스경제 정영선] 한국과 중국의 초미세먼지(PM 2.5)속 박테리아(세균) 종류가 83%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분석결과는 미세먼지가 중국에서 바람을 타고 국내로 유입됐을 가능성을 미생물학적으로 입증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김호·이재영·이승묵 교수 연구팀은 28일 서울, 중국 베이징, 일본 나가사키의 초미세먼지에 든 부유 미생물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연구팀은 1년간 서울대, 중국 베이징대, 일본 나가사키대의 건물 옥상에서 미세먼지를 채집한 뒤 유사성을 확인하기 위해 박테리아 DNA를 추출해 염기서열을 분석했다.

그 결과 베이징과 서울에서 발견된 부유 박테리아의 다양성은 각각 나가사키의 2배, 1.5배 수준이었다.

박테리아 종의 유사성은 서울과 베이징이 83%, 서울과 나가사키가 73%를 기록해  서울-베이징이 서울- 나가사키보다 유사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계절적으로는  겨울과 봄에 유사성이 높았으며, 여름에 가장 낮았다.

연구팀은 이런 유사성이 거울과 봄에 시베리아 지역에서 불어오는 북서풍에 기인한다고 분석했다. 즉, 겨울에 중국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수많은 박테리아를 포함하는 데가 겨울의 건조한 기후로 인해 박테리아가 공기 중에 부유하게 된다는 것이다.

김호 교수는 “동아시아 주요 세 도시의 미세먼지에 섞인 박테리아의 다양성과 유사성을 확인한 데 의미가 있다”며 “다만 기상학적 관점에서 박테리아의 이동이 가능하다고 해서 중국의 박테리아가 한국과 일본으로 날아왔다고 단정하기는 힘든 만큼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연구결과는 네이처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 최근호에 발표됐다. 

정영선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