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신진주] 현대자동차가 중국 법인 베이징현대의 최고경영자(CEO) 격인 총경리를 교체했다. 조직개편과·물갈이 처방으로 중국 판매 부진에 협력업체 대금지급 갈등 등 총체적 난국을 겪고 있는 상황을 반전 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사진은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 /연합뉴스

2일 현대차에 따르면 베이징현대 총경리로 담도굉 중국지원사업부장(부사장)을 임명했다. 부임 일자는 오는 4일이다.

화교인 담 부사장은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현대차 북경사무소장, 중국사업본부장 등을 맡아 중국 시장을 개척했고, 이미 지난 2010년에도 중국법인 총경리 자리에 올랐다가 2016년부터 현대자동차그룹 중국지원사업부장(부사장)으로 일해왔다. 명실상부한 현대차그룹의 최고 '중국통'인 셈이다.

반대로 작년 10월 베이징현대 총경리로 임명된 장원신 부사장은 한국으로 돌아와 본사에서 중국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국사업본부장 김태윤 사장은 중국사업담당으로, 중국영업사업부장 이병호 부사장은 중국사업본부장으로 각각 자리를 옮겼다.

현대차 관계자는 "어려움을 겪는 중국 현지 법인 조직을 정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달 24일 ‘중국 시장 상품 차별화’, ‘기술 경쟁력 강화’ 등을 목적으로 중국 상품전략과 연구개발(R&D) 업무를 유기적으로 통합한 ‘중국제품개발본부’를 신설한 바 있다.

중국제품개발본부는 상품전략을 담당하는 중국상품사업부와 기술개발을 담당하는 중국기술연구소 등 2개 부문으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상품과 연구개발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 6월에는 100여명 규모의 ‘중국 시장 경쟁력 강화’ 태스크포스(TF)를 가동했다. 중국 차 디자인 업계의 최고 전문가 중 한 명인 사이먼 로스비 상무도 영입했다.

신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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