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오는 11월 임기만료를 앞둔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겸 국민은행장의 후임자 선출 과정이 순탄치 않다. KB노동조합협의회(KB노조)이 차기 회장 선출 과정의 투명성, 공정성 등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윤 회장의 연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금융권 안팎에서 윤 회장의 연임을 기정사실화하고 있지만 노조의 불확실성이 발목을 잡고 있어 해법찾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국민은행 등 KB금융그룹 계열사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KB노조는 5일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박찬대 의원과 함께 ‘날치기 회장 선임절차 중단 및 지배구조 개선 주주제안 추진 기자회견’을 열었다. 차기 회장 선임과정이 불투명하고 ‘날치기’로 진행되고 있어 선임절차를 중단하라는 것이 골자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박찬대 의원과 KB금융 노동조합 협의회 관계자들이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KB금융 날치기 회장 선임절차 중단 촉구 및 주주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서연기자 brainysy@sporbiz.co.kr

KB노조는 현재 진행 중인 차기 회장 선임절차가 “투명성, 공개성, 공정성 면에서 심각한 후퇴를 보일 뿐만 아니라 주주 등 이해관계자의 의사가 제대로 반영된 것인지조차 의심스럽다”고 평가하며 2014년 회장추천위원회와의 비교를 통해 현재 차기 회장 선출 과정의 불공정성을 지적했다. KB노조에 따르면 당시 회장추천위원회는 100여명에 달하는 후보군을 압축하는 과정에서 16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최고경영자(CEO)의 자격, 절차, 채점방법, 심층면접 구성 및 시간 등을 상세히 공개했다.

지난 1일 KB금융 계열사 재직자 18명과 KB금융에 몸담지 않은 5명 등 모두 23명이 후보군으로 확대위에 보고됐다. 그로부터 불과 일주일 후인 8일 후보군이 3명 이내로 압축되는 점, 지난 달 28일부터 9월 22일까지 금융감독원의 경영실태평가가 이어지는 점, 헤드헌팅 회사로부터 후보군을 선정하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KB노조는 “금감원 감사의 경우 숙제검사도 끝나지 않았는데 책가방 싸는 격”이라며 “확대지배구조위원회의 즉각적인 중단과 롱 리스트(long list)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회장 선임과 별개로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올해 11월 열릴 KB금융 임시 주주총회에서 하승수 변호사를 추천할 방침이다. KB노조 관계자는 “회장이 사외이사 선임에 참여하고 그 회장이 선임한 사외이사가 다시 회장을 선임하는 회전문식 구조가 바뀌어야 한다”며 “참여연대 출신인 하 변호사를 추천할 것이며 KB금융지주 정관과 이사회 규정 개정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KB금융지주 이사회 측은 “이번 확대지배구조위원회 일정은 관련 규정과 이사회, 주주총회 등 실무 절차 진행을 위해 필요한 기간, 장기간의 추석 연휴 등을 고려해 (선출) 시기를 정했으며 올해 초 개최된 타사의 최고경영자 추천 일정과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사회 측은 2014년 회장과 사외이사 전원이 교체되는 사태를 겪고 현직 회장에게 연임 우선권을 부여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은 경영승계규정의 제정을 결의했고 이 과정에서 회장 후보 추천의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에 가장 중점을 두고 논의했다”고 주장했다.

KB금융은 오는 8일 열릴 2차 확대위에서 3인 내외의 최종 후보자군(short list)을 선정한다. 이 과정에서 윤 회장은 ▲금융회사의 최고경영자(CEO)에 준하는 업무경험 ▲전문성 ▲리더십 ▲도덕성 등의 상기 평가 외에도 지난 3년 간의 경영성과에 대한 평가를 별도로 받게 된다. 한층 더 엄격한 절차를 거치게 될 것이란게 KB금융의 입장이다.

KB금융 관계자는 "8일에 3명으로 후보군을 줄이는 것이 아직 확정은 아니고 가능성이 있다"라며 "롱 리스트를 지난 4월에 확정했고 그 사이에도 검증을 꾸준히 해오고 있기 때문에 의사결정이 빠를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배구조법상 절차에 따라 롱 리스트를 관리한 것이어서 (후보군을 추리는 절차에 있어) 크게 무리가 있어보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김서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