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주변이 미세먼지 등으로 뿌옇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한스경제 정영선] 지자체들이 미세먼지 감축에 팔 걷고 나서고 있다. 미세먼지 문제가 국민적 관심사인데다 새 정부가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하면서 지자체별로 ‘지역맞춤형’ 저감 대책 마련이 핵심 현안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6일 각 지자체들에 따르면 남양주시는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자체 미세먼지 측정망을 구축키로 했다. 

현재 2개소에 불과한 국가도시대기측정소를 올해 2개 추가 설치하고, 자체 측정소 8개를 설치해 총 12개의 측정망을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설치할 측정기기는 오차범위가 넓은 광산란 방식 대신 환경부 형식승인을 받은 베타선흡수방식의 장비로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 신규 설치하는 자체 측정소 중 1개소는 지역별로 이동해 측정이 가능한 차량 탑재형 이동측정망으로 도로주변, 공사현장, 산업단지 등 미세먼지 다량 배출원 인근지역을 모니터링해 미세먼지 사각지대를 없애는데 적극 활용하게 된다. 

각각의 측정소에서 수집한 데이터는 통합 관제시스템을 구축해 관리하고 측정된 대기질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통량, 기상정보, 배출원정보 등 빅데이터와 연계해 미세먼지 발생현상과 대응방안에 대하여 입체적, 다각적으로 접근할 계획이다. 

전북 익산시는 대기오염 농도를 색깔로 표시하는 ‘공기 알리미 신호등’을 시청 정문앞에 설치운영한다. 

공기 알리미 신호등은 대기 상태가 좋으면 파랑, 보통은 녹색, 나쁨은 노랑, 매우 나쁨은 적색으로 표시한다.

내년에는 유통인구가 많은 시내 10곳에 신호등을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강원 원주시는 ‘미세먼지 도시’라는 오명을 벗기위해 중장기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이를위해 원주시는 총 151억원을 들여 5개 분야 11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자동차 관련 대책으로 어린이 통학차량을 LPG 차량으로 교체하도록 지원(총 220대)하고 노후경유차의 조기폐차를 유도해 5년 간 750대를 교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기자동차를 매년 50대씩 5년 간 250대를 보급하고 노후 천연가스버스 80대도 새로 교체한다.

두 번째로, 공장 등 배출업소 관련 대책으로는 대기 배출업소 64개소에 대해 굴뚝 시료채취 등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저녹스버너 설치를 매년 6대 이상 지원한다. 

세 번째, 석유·석탄류 연료 사용 억제 대책으로는 신재생에너지 및 청정연료 사용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매년 400호씩 총 2000호에 대해 지원하고 도시가스 공급지역도 매년 확대 시행한다.

네 번째, 봄철 도로 물 청소의 날을 지정해 살수차 5대를 임대해 2주에 1회 시내구간을 일제히 물청소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생활주변 미세먼지 관리 대책으로 277개소의 비산먼지 사업장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혁신도시나 기업도시 등 대형공사장 주변도로 물청소 책임관리제를 시행한다. 

또한 시는 5개 분야 대책 외에 현재 2개소인 도시대기측정망을 2018년에는 3개소까지 늘린다.

이밖에도 서울시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중 하나로 시내 모든 어린이집에 공기청정기를 최대 3대씩 설치키로 했다. 

이를위해 이달중으로 예산 총 11억 2천만원을 각 자치구에 교부하고, 10월까지는 어린이집별로  설치를 마칠 예정이다.

공기청정기가 아예 없는 어린이집에는 관리비와 임대료로 한 달에 최대 2만4900원을 지원하고, 이미 설치된 곳도 장비 관리비로 월 최대 1만4900원을 주기로 했다.

현행 법상 각종 어린이집 가운데 연면적 430㎡ 이상인 시설만 미세먼지·폼알데하이드 등 각종 유해물질을 일정 기준 이하로 관리하는 '실내공기질 유지·권고 기준'을 지키게 돼 있다. 

그러나 아파트 단지 등에 흔한 430㎡ 이하의 가정 어린이집 등은 미세먼지 등 대기 질 문제에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시는 어린이집의 유형과 규모를 따지지 않고 시내 모든 국공립·법인·민간·가정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기로 했다.  

정영선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