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임서아] "김치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자재를 보관할 수 있는 김치냉장고로 식품 저장 문화를 완전히 바꿔놓겠다."

삼성전자는 13일 서울 태평로에 위치한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2018년형 김치냉장고 신모델 브리핑'을 개최하고 이 같은 포부를 밝혔다.

삼성전자가 13일 서울 태평로에 위치한 삼성전자 기자실에서 '2018년형 김치냉장고 신모델 브리핑'을 개최하고 김치플러스를 선보였다./임서아 기자

이날 이무형 삼성전자 상무는 "김치플러스는 변화하는 생활문화와 소비자의 욕구 모두를 반영했다"며 삼성전자 김치냉자고 신제품 김치플러스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제품은 삼성전자가 지난 2011년 '지펠아삭 M9000' 시리즈를 선보인 이후 6년만에 출시하는 것이다. 

김치플러스는 삼성전자가 수년간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 조사를 통해 김치보관량은 감소한 대신 다양한 식품을 전문적으로 보관하기를 원하는 니즈와 김치에 대한 더 다양한 소비자 입맛을 반영해 전문적인 보관을 해 주길 원하는 니즈를 반영한 제품이다.

김장철과 같이 김치 보관량이 많은 시기에는 풀 메탈쿨링으로 ±0.3℃ 이내 오차 범위의 온도를 유지해 김치맛을 지켜주고 김치 보관량이 적은 시기에는 냉장고 저장이 어려웠던 열대과일과 뿌리 채소 등까지 최적 상태로 보관해준다. 

이 상무는 "각각의 모든 실의 온도 편차와 분포를 맞추는 것이 전체 밸런스 면에서 상당히 어려운 기술로 결국은 사이클 제어 기술"이라며 "사계절 내내 쓸 수 있는 김치냉장고를 만들기 위해 지난 5~6년간 연구했다"고 말했다.

김치플러스의 중·하칸 메탈쿨링 서랍은 '6단계 김치 보관' 기능에 '11가지 식품 보관' 기능까지 더해져 총 '17가지 맞춤 보관' 기능을 제공한다. 6단계 김치 맞춤 보관 기능으로 소금 함량에 따른 일반 김치와 저염 김치를 구분해 각각 3단계(강냉·표준·약냉)로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식재료 특성에 따라 상온 보관, 와인 셀러 등 각기 다른 공간에 보관하던 것을 김치플러스의 11가지 식품 맞춤보관 기능으로 하나의 공간에서 사용자의 니즈에 따라 보관할 수 있다. 예로, '감자·바나나' 생생보관 모드를 사용하면 감자·고구마 등 뿌리 채소류와 바나나·키위 같은 열대 과일류가 쉽게 무르지 않고 최대 3주까지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김치플러스를 앞세워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겠다는 목표다. 황정아 삼성전자 부장은 "공신력 있는 조사기관 통해 우리 위치를 확인하고 있다"며 "그것을 바탕으로 이번에도 독보적인 1위가 가능할 것이라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치냉장고 같은 경우 우리와 같은 길을 가고 있는 업체들이 서너개 정도 있다"며 "이런 각축이 있는 시장에서는 대체로 독보적이라고 하려면 N분의 1로 나누었을 때 30%라 하겠지만 그것보다 10% 이상 높아야 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임서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