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시중은행들이 지난 8월 일제히 대출금리 중 가산금리를 내렸다. 은행권이 가산금리 산정 방식을 투명하게 공개토록 한 규제도 영향이 있지만 금융당국과 여론의 비판 목소리도 한 몫 했다는 분석이다.

기준금리는 시장에서 정해지기 때문에 은행이 바꿀 수 있는 재량권이 거의 없다. 그러나 가산금리는 은행별로 목표이익률, 업무원가, 위험 프리미엄 등을 반영해 각 은행의 판단에 따라 이를 자율적으로 조절해왔다.

서울 시내 한 은행지점 외벽에 대출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19일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하는 국민·신한·우리·KEB하나·농협·기업은행 등 6개 은행 모두가 가산금리를 낮췄다.

은행별로 보면 우리은행이 8월 주담대 가산금리를 1.55%에서 1.32%로 0.23%포인트나 내려 하락폭이 가장 컸다. 이어 농협은행이 1.47%→1.39%로 0.08%포인트, KEB하나은행이 1.32%→1.27%로 0.05%포인트,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각각 0.03%포인트씩 낮춰 1.34%, 1.27%를 기록했다. 기업은행은 1.37%에서 1.36%로 미미하게 하락했다.

‘은행이 수익에 따라 마음대로 가산금리를 정한다’는 금융소비자들의 불만이 있어왔고 이 때문에 지난 5월부터 가산금리 인상시 ‘내부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는 가이드라인을 뒀지만, 국내 주요 은행이 최근 몇 달간 한 번에 가산금리를 같이 내리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목소리다.

지난 7월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취임하면서 “은행 수익의 원천이 온통 가계대출 분야, 주택담보대출에 치중해서 난다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며 “전당포식 영업 행태를 개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예금과 대출금리 차이의 확대로 ‘이자장사’를 벌이는 은행들에 당국이 이렇게 제재 의지를 보이자 주요 시중은행들이 7월 한달 간 가산금리를 일제히 0.03~0.06%포인트 가량 내리기도 했다.

최 위원장은 대출 가산금리의 산정뿐만 아니라 연체 가산금리도 손볼 것을 밝혔다. 그는 지난 달 열린 ‘가계부채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금융회사의 바람직한 역할 모색 방안’ 세미나에서 “우리나라의 연체금리 수준은 주요 선진국에 비해 높은 수준”이라며 “연체금리 산정방식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과도한 부분이 있다면 과감하게 낮춰야 한다”고 금융사의 적극적인 변화를 촉구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가계대출의 기준금리가 되는 코픽스 금리가 최근 몇 달간 소폭 하락하거나 변동이 없어 금융당국(의 지적)에 부응하려면 가산금리를 내리는 조치가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김서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