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재웅] 기아자동차가 25일부로 잔업을 전면 중단하고 특근도 최소화하기로 했다.

근로자들의 휴식시간을 늘리고 판매부진에 따른 생산량을 조정하기 위해서라고 이유를 밝혔다.

이는 정부의 방침에 맥을 잇는 조치다. 문재인 정부는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휴식 있는 삶을 위한 일ㆍ생활의 균형 발전’을 통한 주 52시간 근로제 확립을 발표한 바 있다. 2022년까지 근로시간을 연간 1,800시간대로 줄이겠다는 것이다.

또 기아차는 이번 잔업과 특근 축소를 통해, 사드 여파와 미국 FTA 재협상 압력 등으로 생긴 막대한 재고 증가 현상을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난 8월 통상임금 소송 패소로 1조원에 달하는 손실이 발생한 만큼, 적자폭을 줄이기 위해서는 잔업및 특근 축소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만약 앞으로 생산량을 늘리게 되더라도 잔업과 특근을 다시 늘리지는 않는다는 방침이다.

대신 신규 인원을 채용하거나 교대제 개편, 직무 개선 등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기아차는 설명했다. 이런 방안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자동차 업계에서 잔업과 특근은 근무 시간 대비 급여가 높아 노동자들이 선호하는 근무 형태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노동자들이 잔업과 특근을 위해 일부러 태업을 한다는 비판도 있었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