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장 열흘간의 추석연휴가 예정된 만큼 추석을 준비하는 마음 역시 넉넉해진다. 이 기간 4,000만명 가량이 고향으로 국내 및 해외여행으로 분주한 연휴를 보낼 예정이다. 달달한 한가위 연휴를 보내면 좋겠지만 추석경기가 예년보다 좋지 못하는 사정에 비용이 큰 부담이다. 상차림과 귀성·귀경 교통비 예상 지출액은 최대 50만원가량이다. 가장 부담되는 비용은 가족 및 친인척 용돈으로 넉넉치 못한 주머니 사정에 한숨이 나온다. 아는게 힘이다. 비용을 아끼면서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각 금융회사의 혜택이나 이벤트를 활용하는 금융습관이 절실해지는 순간이다. 은행, 보험, 카드사들이 엄선한 갖가지 금융혜택과 힐인 그리고 추서연휴 알아야 할 금융꿀팁은 풍성한 추석을 더욱 풍요롭게 해준다는 것을 잊지 말자. <편집자 주>

[한스경제 허인혜] 도로 위에서 갑작스러운 차량 고장을 겪었다면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달 소비자들이 긴급출동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배터리 충전’(46.5%), ‘타이어 수리’(31.4%), ‘잠금해제’ (9.5%) 순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장시간 운전 중 배터리 방전이나 타이어 펑크 등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면 보험사에 연락해 긴급출동 서비스를 요청하라고 권고했다.

긴급출동 서비스 확대 특약은 이용 전날 가입해야 보험적용이 가능하다.

만약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렵거나 도착이 늦어지는 경우 한국도로공사(1588-2504)의 무료견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사고 또는 고장으로 고속도로에 정차한 차량을 가장 가까운 안전지대까지 견인해 2차 사고를 방지하는 서비스다.

긴급출동서비스는 ▲자동차 운행 중 고장 및 사고로 운행이 불가능할 때 가까운 정비업체까지 견인해주는 긴급견인 서비스(통상 10km까지 무상견인, 초과시 실비 부담) ▲도로주행 중 연료소진시 긴급급유(통상 3L)하는 비상급유 ▲배터리 충전서비스 ▲타이어펑크 교체서비스 ▲잠금장치 해제 ▲자력운행이 불가능 한 경우 긴급구난 등을 제공한다.

손해보험사 콜센터 전화번호/그래픽=이석인기자 silee@sporbiz.co.kr

한편 보험사들은 24시간 사고 보상센터를 마련해 교통사고 접수와 사고현장 긴급출동, 차량수리비 현장지급, 보험가입 사실 증명원 발급 등도 제공한다.

긴급출동 서비스는 삼성화재, 동부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악사(AXA)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더케이(The-K)손해보험, 흥국화재, MG손해보험 등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11개 손해보험사가 운영하고 있다.

자료=금융감독원

 

허인혜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