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허인혜] 대우조선해양이 신입사원 선발과정에서 하위권 대학 출신 지원자의 서류합격 기회조차 박탈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자체적으로 대학 서열표를 만들어 서류평가의 합불 당락을 갈라왔다.

대우조선해양은 출신 대학을 1∼5군(群)으로 구분했다. 경인 지역 최상위권 대학교(1군), 지방국립대학교 및 경인 지역 상위권 대학교(2군), 경인 지역 및 지방 중위권 대학교ㆍ상위권 대학교 지역 캠퍼스(3군), 지역별 중위권 대학교(4군) 기타 대학교(5군) 등의 순이었다.

대우조선해양은 서류전형에 대학 구분에 따른 할당비율을 적용했다. 할당비율은 직군마다 달랐다. 예컨대 생산관리 분야는 1군에서 5%, 2군에서 30%, 3군에서 20%, 4군에서 40%, 5군에서 3%를 뽑고, 나머지 2%는 해외 대학 출신에서 받았다. 반면 재무ㆍ회계 등 사무 분야는 1군에서 35%, 2군에서 30%, 3군에서 20%, 4군에서 5%를 뽑고, 해외 대학 출신에서 10%를 선발했다.

이 기준에 따르면 기타 대학교로 분류된 5군 졸업 지원자는 재무ㆍ회계 등 사무 분야 서류전형에서 무조건 탈락한다. 1군 졸업 지원자는 생산관리 분야에 합격하기 어렵다.

김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은 국책은행인 한국산업은행이 지분을 70% 가까이 보유했고, 막대한 공적자금 덕분에 회생한 기업”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은 사회적 변화에 맞는 채용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인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