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가족구성 다양화 추세, 면적 세분화된 틈새평면 인기…공급량 증가

[한스경제 최형호] 분양시장에서 틈새평면 아파트가 수요자드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모습이다. 최근 가족구성의 형태와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해지면서 획일적인 평면보다 다양한 평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분양시장에서 틈새평면 아파트의 청약 열기는 여전하다.

25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전용면적(이하 전용) 59㎡, 84㎡, 114㎡로 크게 구분됐던 평면에서 최근에는 전용 62㎡, 69㎡, 72㎡ 등과 같이 면적을 세분화 시킨 틈새평면 아파트가 대거 공급되고 있다.

여기에 중형 아파트 못지않은 공간 활용이 가능한 점과 소형 아파트보다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한 점도 수요자들을 끌어당기고 있다. 실제로 틈새평면 아파트의 가격부담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실제 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 서울 서대문구에서 분양한 ‘DMC에코자이’ 전용 59㎡ 분양가는 3.3㎡당 약 2000만원선애서 거래됐다.

반면, 전용 72㎡의 3.3㎡당 분양가는 약 1800만원선으로 3.3㎡당 200만원가량 저렴하게 분양됐다. 분양가 약 5000만원(20층 이상 기준)이면 전용 59㎡에서 72㎡로 갈아탈 수 있는 셈이다.

이렇다 보니 분양시장에서 틈새평면은 주택형별 최고경쟁률을 기록하며 수요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7월 서울 영등포구에서 분양한 ‘신길센트럴자이’의 틈새평면인 전용 52㎡는 11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5718건이 접수되며 평균 519.82대 1로 최고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방에서도 마찬가지다. 지난 8월 경남 김해시 주촌면에서 분양한 ‘김해 주촌 두산위브더제니스’도 틈새평면인 전용 67㎡는 45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089건이 접수되며 24.2대 1로 최고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처럼 인기가 높아지자 공급도 늘고 있다.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올해 분양됐거나 분양예정인 아파트 중 전용 60~83㎡ 아파트는 10월 24일 기준 4만8162가구로 10년전(2007년) 5906가구였던 것보다 약 8배 증가했다. 전용 85㎡ 이하 중소형 전체물량에서 틈새평면이 차지하는 비중도 10년 전 3.2%에서 올해 18.99%로 약 5배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4인가구가 기준이 됐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1인가구에서 3인가구까지의 수가 증가하면서 보다 다양한 평면을 내놓는 아파트에 수요자들이 몰리는 추세”라며 “이전보다 설계기술이 발달해 넉넉하게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으로 작용해 틈새평면 아파트의 인기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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