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행 한국P2P금융협회 협회장

핀테크 분야 중 가장 활발하게 금융소외자들에게 혜택을 주고 있는 분야는 P2P금융 분야가 아닐까 싶다. 

P2P대출(개인 간·Peer to peer)서비스는 기존 금융권 혜택을 받지 못하거나, 고금리에 시달리던   자금이 필요한 개인 및 사업자에게 은행에 가지 않고도 온라인을 통한 자금조달을 가능케 하고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투자자들도 온라인을 통해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여유 자금 운용을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최근 이러한 P2P금융을 단기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들이 자금조달 경로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 나고 있다.

얼마전 중소기업중앙회가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응답기업의 32.7%가 앞으로 P2P대출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고, 그 중 55.1%가 은행 대출 대신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에, 38.8%가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 때문에 P2P대출을 이용할 것이다라고 답변했다. 실제 2017년 8월 31일 기준 한국 P2P금융협회 회원사 평균금리는 14.80%이다. 

P2P대출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그 구조에 있다. 단순한 재무상태나 금융데이터만 가지고 일괄적인 대출심사를 하고,담보나 기존 금융 이력이 없으면 대출이 어려운 기존 금융권과는 다르게, 다양한 핀테크 기반 기술을 바탕을 심사를 하기 때문이다.

P2P금융 플랫폼마다 그 방식은 조금식 다르지만 기본적으로,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주변 상권 분석 및 과거 매출 데이터를 분석하고 미래 매출을 예측하며, 머신러닝 기술 등을 활용하여 심사를 점차적으로 고도화 시켜 기존에 소외되었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실행하고 있다.

또한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이 P2P금융 플랫폼을 통하여 대출을 하면 단순히 자금을 조달 할 뿐 아니라 고객을 유치하는 마케팅 수단으로도 활용 할 수 있다. P2P금융 플랫폼에 사업 내용을 노출하고 리워드를 제공하면서 투자자들의 잠재 고객으로 만들기도하고,투자자들은 관심있는 음식점이나 매장,공연등에 투자를 하면서 이자수익과 동시에 추가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2011년 영국에서 설립된 마켓인보인스는 설립 이후 11억 파운드의 자금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중개했다. 또한 2013년에는 영국 정부가 직접 소상공인 P2P업체인 펀딩서클에 2000만파운드를 투자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 정책을 펴기도 했다.최근 많은 국내 P2P금융업체들도 음식점, 수제맥주집, 홈쇼핑상품, 스타트업 대출상품, 전자어음 담보 상품 등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유망신사업 아이템을 갖춘 소상공인이 자금조달을 쉽게 할 수 있도록후원·투자형인 오픈트레이드와대출형인 미드레이트,올리펀딩,비플러스와 함께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 소상공인 창업경진대회’를 열기도 했다.

하지만 영국과 미국 등 주요국에서는 P2P 금융 서비스가 기업의 자금 조달 창구로 진화하고, P2P금융업체들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기존 은행들도 이들과 경쟁하고 있지만, 국내 중소상공인 상품을 출시하는 P2P금융업체들은 여러가지 규제 이슈 때문에 빠르게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 

P2P대출 가이드라인 상에서 투자자별 투자 한도를 제한함으로써개인들의 투자자금이 기간이 짧거나, 금리가 높은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상품 쪽에 몰리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아직도 신산업에 대한 규제가 자유롭지 못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P2P금융,지급결제,송금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다양한 핀테크 업체들은 대표적인 규제 산업인 금융산업에 속해있는 만큼 실질적인 어려움이 더욱 크다.

정부는 P2P 금융 등 신산업에 대한 규제를 보다 완화하고 4차 산업혁명에 걸맞는 육성정책을 구체적으로 세워야 할 시점이다.

이와 같이 새로운 ICT정보통신기술 산업은 대부분 기존의 법규 밖에 있어서 과도한 규제 환경 속에서 자리잡기가 어렵고 현재도 많은 기업들이 규제로 인한 피해를 입고 있다.신성장의 동력이 될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은 나날이 커져가고 있으며 금융산업도 그 예외가 될 수 없다.따라서 국내 P2P금융의 건전한 생태계 조성과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규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제 정부는 신산업에 대한 규제를 보다 완화하고 4차 산업혁명에 걸맞는 육성정책을 구체적으로 세워야 할 시점이며 보여주기식의 지원정책이 아닌 실질적인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자금조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을 선보여야 한다. 동시에 이러한 자금조달을 직접 연결해줄 수 있는P2P금융의 활성화을 위해 지원해준다면 대출자와 투자자 간의 자금 선순환이 이루어져 경제 발전에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해외 선진사례에서 볼 수 있듯 정부와 P2P금융이 협업함으로써 더 많은 일자리 창출은 물론이고 P2P금융과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이 함께 발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적절한 정책을 통해 서민경제 활성화와 동시에 혁신적인 기업들이 억압받지 않고 경쟁력을 키우며 성장하는 세상이 하루 빨리 도래하기를 기대해본다. 글/이승행 한국P2P금융협회 협회장 및 미드레이트 대표

이승행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