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가 100억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약속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김 대표는 27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글을 올려 "앞으로 3년간 개인 지분을 처분해 100억원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최근 2개월간의 안식 휴가를 보내며 사재 환원 방안을 구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100억원의 환원금 가운데 절반 정도를 저소득층 아이들의 장학금으로 활용하고, 나머지는 음식 배달 라이더들의 안전·복지 문제, 회사 구성원들의 퇴직연금 문제, 고독사 문제 예방 등에 투입할 계획이다.

그는 "어린 시절 가난 때문에 배우고 싶었던 미술을 제대로 못 배우고 전문대를 나와서 나중에야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취득해 대학원까지 마쳤다"며 "서른 초반에는 개인사업을 하다 실패해 큰 빚을 지기도 했던 내가 이곳에 오기까지 너무나 감사한 일이 많았다"고 말했다.

그는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취득한 뒤 2015년 국민대 디자인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늦깎이로 마쳤다. 

그러면서 "세상에 대한 감사함은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이번 결정을 내린 배경을 설명했다.

김 대표는 우선 100억원 중 절반을 저소득층 아이들의 장학금으로 쓰고, 나머지는 음식 배달원들의 안전과 복지, 사원들의 퇴직연금, 고독사 예방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2011년 우아한형제들을 창업한 김 대표는 배달앱 업계 1위인 배달의민족을 비롯해 배민라이더스(외식배달), 배민프레시(반찬·집밥 새벽배송), 배민쿡(레시피·쿠킹박스), 배민키친(공유주방) 등을 운영하며 푸드테크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그는 배달의 민족이 중소상인들에게 과도한 수수료를 지운다는 비판이 일자 2015년 수수료를 아예 없애면서 249억원의 영업손실을 입었다. 이후 광고비를 낸 업체를 앱 화면 상단에 노출하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안착시켜 지난해 흑자 전환(영업이익 25억원)에 성공했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