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신진주] 최근 여성들이 겨울아우터 '퍼(Fur)'와 사랑에 빠졌다. 모피 제품의 경우 색상, 디자인이 점점 다양해 지며 과거 중년 사모님의 비싼 외투라는 인식에서 트렌디하고 감각적인 외투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동물 털 대신 가공 섬유로 만든 '에코퍼(Eco Fur)'도 가성비를 중시하는 2030 젊은 여성들의 소비 트렌드에 부합해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상이 화려한 모피 사진. /신세계백화점

30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이 지난해 모피매출을 연령대별로 살펴보니 50대, 60대 이상의 매출구성비는 다소 줄고 있는 반면, 30대와 40대의 매출은 매년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40대가 50대 매출을 추월하며 40대가 매출구성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20대 여성 매출 역시 꾸준히 늘며 모피를 구매하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듯 모피를 구매하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는 이유는 먼저 젊은 감각의 모피제품이 다수 출시되며, 젊은 여성들이 패션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디자인을 갖췄다는 점이다.

핑크, 코발트 블루 등 과거보다 모피의 색상이 화려해졌으며, 팔 부위가 없는 조끼형 모피 등 스타일도 다양해지고, 가죽 등 다양한 소재와 함께 제작된 모피도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정장은 물론 청바지 등 평상복에도 잘 어울리는 모피 상품들이 대거 나오면서 젊은 여성들을 사로잡고 있다.
또 원피 가격 하락으로 인해 낮아진 모피 가격 역시 젊은 층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큰 이유다. 예전에는 평균 500~600만원대가 주를 이뤘던 것에 반해 최근에는 150만원대 중·저가 상품도 다수 출시되는 등 200~300만원대가 주를 이루며 가격 문턱이 낮아졌다.

그간 젊은층 사이에서 겨울 외투로 인기를 끌고 있는 프리미엄 패딩과 가격이 크게 차이가 없어 여성들이 새로운 패션 외투로 모피 구매가 늘고 있는 것이다.

젊은 감성의 신규 모피 브랜드들의 론칭도 크게 영향을 끼쳤다. 과거 모피를 제작하는 원피의 높은 가격으로 인해 진입장벽이 높아 신규 모피 브랜드 론칭이 어려웠다. 

허나 지난해 원피가격이 최저점을 찍으며 스타일에 중점을 둔 ‘나우니스’, ‘르보’, ‘안나리사’ 등 캐주얼 모피 브랜드들이 대거 나오며 젊은 여성들에게 눈도장을 찍기 시작했다고 백화점 측은 설명했다.

한편 모피와 비슷한 ‘에코퍼’ 또한 겨울 아웃터 시장에서 패션 아이템으로 뜨고 있다. 에코퍼란 동물의 털 대신 폴리에스테르와 같은 가공 섬유로 만든 퍼(Fur)를 의미한다. 

AK플라자에서 작년 판매된 겨울 아우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에코퍼 상품의 매출 달성율이 전체 아우터 평균보다 높은 125%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몰 AK몰에서 2017년 1월부터 10월까지의 겨울 아우터 매출을 분석한 조사에서도, 20대 여성의 아우터 단일 브랜드별 매출액 순위에서 에코퍼가 롱패딩과 트위드 코트에 이어 3위에 해당하는 매출액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AK몰 관계자는 “동물의 가죽이나 털을 대신할 만한 새로운 소재들이 개발되면서 에코퍼는 윤리적 차원의 대용품에서 나아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며 “리얼퍼 못지 않은 스타일과 보온력을 제공하고 윤리적인 소비까지 실천할 수 있어 앞으로 에코퍼 트렌드가 더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진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