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금융감독원이 조만간 부원장·부원장보 등 임원진 인사를 단행하고 연말까지 대규모 조직개편에 나선다.

최흥식 금감원장은 9일 '인사·조직문화 혁신 태스크포스(TF)'의 쇄신안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최 원장은 임원진 인사가 예상보다 늦어지는 데 대해 "이른 시일 내 임원진 인사와 조직개편을 통해 금감원호(號)가 금융시장의 파수꾼으로서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상당히 대폭의 임원 인사가 있어 (검증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지연 배경을 설명했다.

금감원 임원 13명은 최 원장 취임 직후 한꺼번에 사표를 제출했다. 이들 가운데 채용비리 의혹으로 수사·재판을 받는 3명의 사표만 수리됐다.

임원진 인사 시점은 이르면 이달 중순께다. 최 원장이 '대폭'이라고 언급한 만큼, 전원 교체에 가까운 수준의 물갈이가 전망된다.

사실상 청와대가 낙점하는 수석부원장 인사가 관건이다. 금융위원회 관료 출신이 유력했으나, 최근 기류가 급변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최 원장은 신임 수석부원장 인선에 대해 "저도 어떤 상황이 펼쳐질지, 저희가 (청와대에) 추천한 사람들이 검증 과정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알 수 없다"며 "조만간 인사 발표를 하면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원진 교체와 함께 후속 인사와 더불어 조직개편이 단행된다. 외부에 연구 용역을 맡긴 조직 개편안은 이달 말께 초안이 나온다.

최 원장은 "12월 말에는 조직개편의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며 "조직개편과 함께 조직 운영에 관한 방안이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