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여섯 번째 에피소드 주인공 페트리는 뷱유럽 핀란드에서 왔다. 핀란드는 우리에게 사우나, 자일리톨 껌을 제외하면 알려진 게 거의 없는 나라다. 헬싱키 전경/사진=픽사베이

[한국스포츠경제 이상빈] MBC every 1의 예능 프로그램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의 인기가 뜨겁다. 지난 16일 방송한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17회에서는 여섯 번째 에피소드 주인공으로 핀란드인 페트리(32)가 등장했다. 이와 함께 페트리의 고향 친구 3명이 한국땅을 밟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핀란드는 우리에게 사우나, 자일리톨 껌 등을 빼면 크게 알려진 게 없는 나라다. 심지어 크리스마스 시즌이 돌아오면 어김없이 회자하는 산타클로스 전설이 핀란드에서 시작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도 많다. 일부 다큐멘터리나 여행 프로그램을 제외하면 미디어에서 핀란드라는 나라를 다루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없었다. 

핀란드는 북유럽 발트해 연안에 자리한 반도 국가로 서쪽으로 스칸디니비아 반도의 두 부유국 스웨덴·노르웨이와 동쪽으로는 러시아와 국경을 맞댄다. 수도는 국토 남쪽 끝자락에 위치한 헬싱키다. 공용어로 핀란드어·스웨덴어를 사용한다. 

남부의 2월과 7월 평균기온은 각각 영하 7℃, 영상 17℃다. 북부의 2월, 7월 평균기온 각각 영하 14℃와 영상 13℃다. 핀란드의 한 마을/사진=픽사베이

인구는 약 551만 8,370명으로 미국 CIA 기준 세계 117위다. 면적은 33만 8,145㎢로 CIA 기준 세계 65위다. 국토 전체가 세계에서 가장 북쪽에 있지만, 대서양에 가깝고 발트해에 맞닿아 있어 기후가 온난하다. 남부의 2월과 7월 평균기온은 각각 영하 7℃, 영상 17℃다. 북부의 2월, 7월 평균기온 각각 영하 14℃와 영상 13℃다. 

북유럽 국가라 우리와 많은 것이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주 가까운 곳에 의외의 공통점이 있다. 핀란드인이 사용하는 핀란드어는 우리말과 같은 우랄 알타이 어족에 속한다. 이 때문에 어순이 한국어의 '주어 + 목적어 + 동사' 구조와 같다.

이상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