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신진주] 재계 창업자 중 최고령 인물 중 한명인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21일(음력 10월4일) 만 95세 생일을 맞았다.

만 95세 생일 맞은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 /연합뉴스

이날 롯데에 따르면 신 총괄회장은 집무실 겸 주거지로 사용하는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신관 34층에서 가족들과 간단히 식사하며 생일을 지낼 예정이다. 

신 총괄회장은 작년에는 롯데호텔 신관 프랑스 레스토랑 '피에르가니에르'에서 식사를 했다. 올해는 신관 리모델링 공사로 식당이 문을 닫아 호텔 본관의 다른 식당을 찾거나, 호텔 케이터링 서비스를 이용해 방에서 식사를 할 가능성도 높다. 

생일 축하자리에는 신 총괄회장의 부인인 시게미쓰 하츠코 여사와 하츠코 여사의 여동생 내외, 장남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 부부 등이 참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차남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불참한다. 신 회장은 대한스키협회장 자격으로 평창동계올림픽 홍보 차 현지시간 18일 스위스 오버호펜에서 열린 국제스키연맹(FIS)집행위원회 회의에 참석했으며, 현재는 일본에 잠시 체류하고 있다. 신 회장은 작년 신 총괄회장의 생일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한편 신 총괄회장은 현재 중증 치매 증세가 있어 법정후견인의 도움을 받고 있으며 두 아들과 함께 롯데 경영비리 혐의로 기소돼 최근 징역 10년의 중형을 구형받고 1심 선고를 기다리는 처지다.

신진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