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임서아] 국내 전자업계가 우려했던 대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120만대를 초과하는 삼성전자와 LG전자 세탁기 물량에 대해서 50%의 높은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이에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미 정부가 미국 소비자와 유통뿐만 아니라 가전산업 전반을 고려해 다시 현명한 선택을 내리길 기대한다는 입장이다. 

국내 전자업계가 우려했던 대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120만대를 초과하는 삼성전자와 LG전자 세탁기 물량에 대해서 50%의 높은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연합뉴스

미 무역위는 21일(현지시간)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대형 가정용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 권고안을 마련했다. 향후 3년간 매년 120만대를 초과하는 물량에 대해 첫해에는 50%를 부과하고 2년 차에는 45%, 3년 차에는 40% 관세를 부과하는 TRQ(저율관세할당)를 제시한 것이다. 

TRQ는 일정 물량에 대해서는 낮은 관세를 매기되 이를 초과하는 물량에는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수입제한 조치다.

앞서 미국 가전업체 월풀이 모든 세탁기에 대해 50%를 물릴 것을 요구했고 삼성전자와 LG전자는 145만대 초과분에 대해서만 50%를 부과하라고 요청했다. 이를 보면 물량을 120만대로 잡은 ITC의 권고안은 일종의 절충안으로도 보인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국에 수출하는 세탁기는 연간 200만대 이상으로, 두 회사가 지난해 미국에 수출한 대형 가정용 세탁기는 금액으로 치면 10억 달러(약 1조1,4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추정된다.

만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ITC 권고안을 그대로 수용할 경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수출하는 세탁기 중 80만대 이상, 많게는 100만 대가량이 관세 50%를 부과하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보고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세이프가드 발동 여부와 수위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세이프가드 구제조치를 받아들이면 지난 2002년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한국산을 비롯한 수입 철강제품에 8~30% 관세를 부과한 이후 16년 만에 세이프가드가 부활하게 되는 셈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이번 결정에 대해 유감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삼성전자는 "ITC가 월풀의 터무니없는 관세 부과 요구를 적절하게도 기각했다"며 "우리는 여전히 어떤 구제조치도 필요하지 않다고 믿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작은 관세라도 가격을 올리고 제품 선택의 폭을 제약하며 삼성전자의 사우스 캐롤라이나 공장에서 생길 일자리를 손상시킬 것"이라며 "우리는 이미 내년 1월부터 생산에 들어갈 공장의 준비를 위해 350명을 채용했으며 올해 연말까지 150명의 생산직 일자리를 더 충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 역시 "LG 세탁기가 지금까지 미국에서 성장해온 것은 미국의 유통과 소비자들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LG 세탁기를 선택해왔기 때문"이라며 "이번 권고안은 미국 유통 및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크게 제한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LG전자는 권고안대로 세이프가드가 발효될 경우를 대비해 건설 중인 미국 테네시 세탁기 공장의 가동 시점을 앞당기는 등 세이프가드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한국 정부는 물론 다른 국가 정부, 미국에 세탁기를 수출하는 다른 기업들과도 협력해 공동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임서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