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매제한 등 정부 투자규제 강화…오피스텔 장기 투자자 '안전성' 관심

[한스경제 최형호] 오피스텔 분양시장에서 직주근접 단지는 배후수요가 보장된 만큼 전매제한 강화에 영향 받지 않는 장기 투자자 등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지역 내 산업단지가 위치한 경기 성남 판교, 화성 동탄, 서울 상암 등을 살펴보면 지하철역에 가까운 역세권 오피스텔보다 산업단지 및 업무지구에 인접한 오피스텔의 임대수익률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오피스텔 분양시장에서 직주근접 단지는 배후수요가 보장된 만큼 전매제한 강화에 영향 받지 않는 장기 투자자 등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사진은 대우건설 ‘가산 센트럴 푸르지오 시티’ 조감도.

5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 7월 기준 판교신도시 내 판교테크노밸리와 맞닿은 위치의 ‘더테라스 판교’ 임대수익률이 6.81%인 반면 신분당선 판교역과 인접한 ‘판교역 SK허브’는 4.02%인 것으로 집계됐다. '판교역 SK허브'는 테크노밸리와 직선거리로 1000m 떨어진 곳에 자리 잡고 있다.

동탄신도시 내 ‘동탄 퍼스트빌 스타’는 삼성전자 나노시티로부터 직선거리 300m 거리에 있는 오피스텔로, 임대수익률은 6.10%다. 나노시티에서 직선거리 2800m 떨어진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철 1호선 병점역 역세권 단지임에도 같은 시기 임대수익률이 4.78%였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의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공항철도 디지털미디어시티역과 가까운(도보 10분) ‘DMC이안 상암 1단지’ 오피스텔의 임대수익률은 전용면적 46㎡ 기준 4.61%인 반면 역과는 멀지만 삼성SDS, LG유플러스 등과 인접한 ‘사보이시티DMC 상암’의 경우 전용 44㎡ 기준 5.12%를 기록했다.

이러한 분위기는 산업단지 근로자 중 젊은층의 오피스텔 선호도 한 몫 한 것으로 분석된다. 경기도에 의하면 제1판교테크노밸리 근무자의 71%가 2030 젊은층에 달하는 등 산업단지 조성 시 젊은층의 유입이 두드러진다.

동탄2신도시 내 위치한 부동산 중개업소 관계자는 "산업단지에서 근무하는 2030 젊은층의 경우 아파트보다 경제적으로 부담이 적고 원룸보다 커뮤니티시설, 보안시스템 등이 우수한 오피스텔을 선호한다"며 "출퇴근시간을 줄여 여가시간으로 쓰려는 젊은 고객들이 주로 직주근접 단지를 찾는다"고 설명했다.

실제 배후수요를 갖춘 지역들이 오피스텔 분양 시 인기를 견인하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제1~3차 국가산업단지가 들어선 서울 금천구 가산동 일대 역시 오피스텔 수요도가 높은 지역이다. 국가산업단지는 지난달 기준 3개 단지 총 9357개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13만5895명이 일하고 있다. 산업단지 입주업체의 가동률은 89%에 달한다.

이에 대우건설은  지난달부터 서울 금천구 가산동 233-5번지에서 ‘가산 센트럴 푸르지오 시티’를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20층, 1개 동, 총 1454실 규모로 조성되며 주택형은 전용면적 17~35㎡ 등 40㎡ 이하 소형 평형으로 구성된다. 전 실의 96% 가량이 원룸으로 설계됐다.

동원개발은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C4블록에서 '동탄2신도시 4차 동원로얄듀크포레'를 대우건설 '송도 아트윈' 오피스텔은 인천 연수구 송도동 일대에서 분양 중이다. 

또한 시행사 위퍼스트는 서울 강동구 명일동 일대에서 ‘고덕역 더퍼스트’ 오피스텔을 분양하고 있다. 지하 6층~지상 20층, 전용면적 19~36㎡, 총 410실 규모로 지어진다.

한국자산신탁이 시행하고 보미건설이 시공하는 ‘보미 더 리즌타워’는 구미시 임수동 92-14번지에 분양 중이다. 구미국가산업3단지 인근에 조성되며 지상 최고 19층, 1개동, 전용 22㎡, 총 395실 규모로 이뤄진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정부가 연달아 발표한 부동산대책의 규제강화로 인해 오피스텔 시장이 다소 얼어붙은 것처럼 보이나 직주근접을 선호하는 산업단지 근무자들을 중심으로 임대거래의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며 “최근 오피스텔 분양시장에서 직주근접 단지는 배후수요를 갖춘 만큼 안정성을 확보해 역세권 단지만큼이나, 혹은 그 이상 선호된다”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