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오션·포레·리버·에듀 등 단지 특장점 집약적 설명

[한스경제 최형호] '오션' '포레' '리버' '에듀' 등 아파트 단지의 특장점을 강조한 펫네임이 브랜드를 만나 시너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모습이다.

예전에는 아파트가 위치한 지역과 시공사 브랜드를 합쳐 단지 명을 짓던 것이 보편적이었지만 최근에는 펫네임을 통해 해당 아파트의 더 나은 가치에 대한 소통이 가능해 소비자 입장에서도 관심을 갖는 부분 중 하나다.

아파트 펫네임은 단지의 특장점을 나타내는 것이 대부분으로 자연환경 외에도 교육, 입지, 교통 등을 암시하는 다양한 키워드가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실제 아파트 청약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단지들을 보면 각 단지별 장점을 드러내는 펫네임을 사용한 경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오션' '포레' '리버' '에듀' 등 아파트 단지의 특장점을 강조한 펫네임이 브랜드를 만나 시너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은 속초 양우내안애 오션스카이조감도. 제공=양우건설.

5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올해 서울에서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는 서초구 잠원동에서 지난 9월에 분양된 '신반포센트럴자이'였다.

이 단지는 일반 분양 98가구 모집에 1만6472명이 몰려 168.08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다. 펫네임으로 사용된 ‘센트럴’은 중심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 이 단지는 실제로 잠원동의 중심지인 신반포 6차아파트를 재건축한 단지다.

또한 올해 세종시에서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힐스테이트 세종 리버파크’는 196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모두 2만535건의 청약이 몰리며 평균 104.8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리버파크’라는 펫네임대로 서쪽으로는 금강이 흐르고 동쪽에는 괴화산 근린공원이 있어 주거환경도 쾌적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앞서 언급된 두 단지를 포함, 올해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10개 단지 중 6개 단지가 입지나 특장점을 반영한 펫네임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닷가라는 입지와 테라스를 강조한 ‘e편한세상 오션테라스’(228.12대 1)이나 단지 인근 대신공원 입지를 강조한 ‘동대신 브라운스톤 하이포레’(178.1대 1)가 대표적인 경우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건설사들의 브랜드만으로는 단지의 장점을 강조하기 부족한 경우 펫네임을 통해 수요자들에게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려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며 “펫네임만으로 아파트를 선택하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소비자들이 해당 단지의 특장점을 미리 알고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많다"고 말했다.

이달 분양이 진행되는 주요 단지들 중에서도 관심을 가질만한 펫네임을 사용하는 곳이 많다.

양우건설은 강원 속초 조양동 1426-4번지 일대에서 ‘속초 양우내안애 오션스카이’를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37층, 2개 동, 전용면적 84~112㎡, 총 320가구로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84㎡ 위주로 구성됐다. 오션스카이는 이런 동해바다 조망이 가능한 입지와 초고층으로 건설될 단지의 장점을 담아 지어졌다.

대우건설은 전남 무안군 일로읍 망월리 일원 남악신도시 오룡지구 34블록, 35블록에서 ‘오룡 에듀포레 푸르지오’를 분양한다. 에듀포레는 단지 바로 앞에 들어서는 아카데미빌리지와 함께 단지가 위치한 오룡지구가 교육중심지인 특장점을 반영한 펫네임이다.

GS·두산건설은 경기도 광명시 광명뉴타운 16R구역에서 ‘광명 에코 자이위브’를 분양할 예정이다. 에코 자이위브 단지 명에서 알 수 있듯 주거 자연친화시설이 가까이 있다. 

롯데건설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중심앵커블럭 C11블록에서 ‘동탄역 롯데캐슬 트리니티’를 분양한다. 트리니티는 삼위일체를 뜻하는 단어로 단지 내에서 교통, 쇼핑, 문화 세가지를 모두 누릴 수 있다는 뜻에서 지어졌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