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최형호] 최근 분양을 앞둔 건설사들의 견본주택 개관 전 사전분양홍보관 마케팅 전략이 치열해지고 있다. 예년과 달리 연말 신규분양 물량이 쏟아지는 가운데 분양홍보관에서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며 고객 스킨십 강화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건설사 입장에서는 분양물량이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쏟아지는 만큼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꾀하고, 막판 실수요자들을 잡기 위한 적극적인 홍보를 하기 위해 견본주택 개관 전, 분양홍보관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수요자 입장에서는 견본주택 정식 개관 전 미리 생생한 내 집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바뀐 부동산 정책에 맞춰 내 집 마련을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상담을 받을 수 있어서 좋다.

최근 분양을 앞둔 건설사들의 견본주택 개관 전 사전분양홍보관 마케팅 전략이 치열해지고 있다. 분양홍보관에서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며 고객 스킨십 강화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사진은 오룡 에듀포레 푸르지오 분양홍보관.

9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12월 아파트 일반분양 물량은 올해 월간 기준 가장 많은 4만488가구로 파악됐다. 이는 지난해 12월의 3만9490가구보다 약 2.53% 늘어난 수치이다. 올해 대선과 정부의 부동산 대책 발표 및 청약 시스템 개편, 긴 추석 연휴 등으로 연말에 분양이 많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견본주택 개관이 12월에 집중되면서, 분양성을 높이기 위한 사전 마케팅 전략도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견본주택은 통상적으로 청약 접수 일주일 정도를 남기고 개관하지만, 이에 앞서 미리 분양홍보관을 열고 다양한 이벤트로 고객과의 접점을 강화하는 단지들이 증가하고 있다.

삼성물산이 10월에 분양한 ‘래미안 DMC 루센티아’의 경우, 9월부터 분양홍보관 개념의 웰컴 라운지를 현장 인근에 운영하며 자세한 상품소개와 바뀐 청약제도에 대한 안내까지 진행하며,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실시했다. 이는 실제 청약에서 평균 15대 1, 최고 33대 1의 경쟁률로 전 주택형이 1순위 마감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지난달 1일 청약을 실시해 평균 10.5대 1을 기록하며 1순위 마감을 기록한 ‘고덕 아르테온’도 9월부터 분양홍보관을 운영했다. 단지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사은품 증정과 함께 분양설명회 및 특별행사 참여 기회를 주는 VIP 카드를 홍보관 방문 고객 대상으로 발급해주기도 했다.

이처럼 분양홍보관을 운영한 단지들의 분양성적이 좋게 나오자 12월 분양에 나서는 단지들도 견본주택 개관 전, 분양홍보관을 설치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

대우건설은 이달 전남 무안군 일로읍 남악신도시 오룡택지개발지구 34, 35블록에 분양하는 ‘오룡 에듀포레 푸르지오’는 분양홍보관을 열고, 견본주택 개관 전까지 고객과 만나고 있다. 지난달 11일부터 문을 연 분양홍보관에서는 토요일과 일요일 오전 11시, 오후 2시, 오후 4시에 사업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GS건설이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2지구 A1블록에서 12월 분양예정인 ‘일산자이2차’도 견본주택 개관에 앞서 홍보관을 운영 중이다. 퇴근 후 분양 상담을 희망하는 수요자들을 위해 저녁 8시까지 견본주택 개관 전까지 운영하며, 매주 주말에는 사전예약 고객들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4회에 걸쳐 진행한다.

또한 GS건설은 강원 춘천시 삼천동 44-10번지 일원에서 12월 분양예정인 ‘춘천파크자이’ 역시 견본주택 개관 전까지 분양홍보관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산업개발도 이달 경기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동 산24-3외 8필지에서 분양하는 ‘수지 광교산 아이파크’도 견본주택 개관에 앞서 분양홍보관을 운영 중이다.

업계관계자는 “최근 견본주택 개관을 앞두고 분양홍보관을 열어 수요자몰이에 나서는게 하나의 공식처럼 되고 있다”면서 “건설사 입장에서는 해당 사업지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직접 알릴 수 있어 분양단지에 대한 호감도 상승과 견본주택 집객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수요자들 입장에서도 견본주택 입장 및 청약상담에 소비되는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고, 미리 입지와 상품, 청약자격 등에 대해 꼼꼼하게 따져 볼 수 있어서 좋다”고 설명했다.

최형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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