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임서아] "협력업체 상생에서 모범이 되는 기업이다. 대·중·소 기업 상생협력 관련 아이디어를 기대한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그룹과 현장소통 간담회에서 구본준 LG 부회장(오른쪽)과 악수하는 모습이다./연합뉴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여의도 LG그룹 본사에서 열린 LG그룹 관계자들과의 현장소통 간담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이에 LG그룹은 내년에 19조원을 투자하고 1만명을 고용하는 한편 협력사와 상생협력에 8,500억원 규모 기금을 조성하기로 했다고 답했다.

김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는 주제 제한 없이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할 생각이지만 특히 혁신성장과 대·중·소 기업 상생 협력과 관련된 얘기를 하려 한다"고 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7월 말 개최된 대통령과 기업인들과 대화 연장 선상에서 추진됐다. 정부는 이번 LG그룹과 간담회를 시작으로 기업과 현장소통을 지속해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대한상공회의소와 협의를 거쳐 신산업 분야 중소·중견기업과 2차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김 부총리는 "정부가 추진하는 주요 정책 방향 하나가 공정경제로, 대·중·소 기업 상생협력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며 "기술탈취와 납품단가 인하 등은 혁신기업의 혁신 의지를 꺾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중·소 기업 임금 격차도 혁신성장에 좋지 않게 작용한다"며 "정부는 대·중·소 기업 상생협력을 위해 불공정한 것들은 엄정하게 하겠지만, 상생협력 모델이 여러 우리 경제 전반에 퍼지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내년 경제정책방향의 가장 중요한 것은 일자리이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펼칠 것"이라며 "고용창출을 수반하는 신산업 투자와 할 일에 관해 얘기 나누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정부 측에서는 김 부총리 외에 이인호 산업부 차관, 최수규 중기부 차관, 신영선 공정위 부위원장, 이찬우 기재부 차관보 등이, LG 측에서는 구 부회장 외에 하현회 LG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및 협력업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임서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