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임서아]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LG그룹이 재계에서는 처음으로 소통했다. 정부와 LG그룹과의 첫 만남은 벤처중기뿐만 아니라 대기업까지 소통채널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그룹과 현장소통 간담회에서 구본준 LG 부회장(오른쪽)과 악수하는 모습이다./연합뉴스

지난 12일 LG그룹과의 첫 간담회에서 김동연 부총리는 '혁신성장 전략회의' 등 정부가 추진중인 혁신성장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상호인식을 공유했다. 김 부총리는 창업벤처 외에 기존 중소중견대기업도 혁신의 중요한 축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일자리 창출과 성장을 위해서는 혁신이 필요함을 언급했다. 

이날 LG그룹에 따르면 내년 미래 준비와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년(17조6,000억원) 대비 8.0% 증가한 19조원을 국내 신규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전기차 부품과 자율주행 센서, OLED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카메라 모듈, 바이오 등 혁신성장 분야 50% 이상 투자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혁신성장 분야의 R&D 확대, 고부가 일자리 창출을 강화하기 위해 내년 약 1만명 규모의 인력을 신규 채용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올해 LG그룹이 약 9,000명의 인력을 채용한것에 비교하면 10%확대된 규모다.

LG그룹 관계자는 "혁신성장 미래산업 추진에 역점을 뒀다"며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4조원을 투자하고 국내 최대규모의 R&D 단지인LG사이언스파크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마곡지구에 조성되는 LG사이언스파크는 향후 2만2,000명의 R&D 인력 근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추가 생산유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그러면서 "글로벌 기업·기관과의 공동 연구시설 설립과 중소기업과의 공동 기술개발 확대, 대학과의 산학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LG는 거래관계 개선과 자금 지원 중심의 상생협력 범위를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환경, 안전·보건,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한다. 또 대통령·기업인과의 대화시 논의되었던 LG디스플레이와 중소 장비 재료 협력사간 상생협력 활동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LG는 정부에 정책 건의도 했다. 우선 2·3차 협력사와 상생협력에 대한 가이드라인 마련을 요청했다. 2·3차 협력사로 공정거래 등이 확산되도록 하려는 노력이 자칫 1차 협력사에 대한 부당한 경영 간섭이 될 수도 있는 만큼 정부가 지침을 만들어달라는 것.

LG는 미국의 세탁기·태양전지에 대한 세이프가드 조치와 관련해 국내 기업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들이 긴밀히 협업하며 공동 대응할 것도 요청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지난달 21일 발표한 권고안을 보면 향후 3년간 매년 120만대를 초과하는 LG 세탁기 수입에 첫해 50%를 부과하고 2년 차에는 45%, 3년 차에는 40% 관세를 부과한다.
    
LG는 수급 불균형으로 탄소배출권의 거래 가격이 급등하는 것과 관련해 배출권 거래시장 안정화 방안을 마련해줄 것도 건의했다. 이에 정부는 2018년 배출권 우선 할당, 필요 시 시장안정물량 조기 공급, 거래 유동성 제고를 위한 시장 활성화 조치 등을 조속히 검토하겠다고 했다.

구본준 LG 부회장은 "LG는 혁신성장 분야에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여 시대를 이끄는 혁신을 만들고 국가 경제 발전에 공헌할 것"이라며 "정부도 국가 경쟁력의 근간인 중소 협력 회사들을 육성하는데 많은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임서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